본문 바로가기

짧게 쓰기/연습장

RSS는 나만의 NSA

요즘 RSS 리더기를 설치하고 나름대로 그룹을 정해 RSS 구독을 관리하고 있는데, 왜 게을러서 진작에 RSS 구독을 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RSS 구독은 정보수집/관리 방법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주고 있다.

정말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정보수집을 RSS가 해주고 있다. 나는 내가 찾은 좋은 사이트/블로그의 RSS를 등록하거나, RSS 리더기가 추천해주는 사이트/블로그의 RSS를 등록만 하면 일정 시간 간격으로 양질의 정보들이 샤워기에서 따끈한~ 물이 쏟아지듯 마구 수집되고 있다.

양질의 정보들을 잘 관리하고 내것으로 만드는 것은 나의 몫이더라도, 정보수집 까지는 예전에 수작업으로 검색을 하거나 즐겨찾기로 사이트를 찾아가야 되는 작업에서 이제는, RSS가 자동으로 그 작업을 대신해주고 있다.

RSS 리더기로 컨텐츠 구독을 하던중 RSS가 마치 NSA와 비슷하다는 엉뚱한 생각이 들었다.나는 전쟁이나 첩보 관련 역사를 좋아하는데 한때는 NSA에 관한 책을 재밌게 읽은적이 있다. NSA는 미국국가안전보장국(National Security Agency)으로 세계를 무대로 전자첩보활동을 하는 방대한 국가안보기관이다.

NSA는 유럽, 아프리카, 중동, 쿠바, 중국등 세계 곳곳 깊숙히 감청기지와 첩보위성, 첩보기, 첩보선등의 방대한 도/감청 네트워크를 구축해 놓고 있고, 이 도/감청 네트워크에서는 근처에서 발생되는 온갖 통신내용들을 마구잡이로 감청하여 다시 NSA본사로 전송한다.

그럼 NSA본사에서는 세계 감청기지에서 매초마다 엄청난 물량으로 쏟아지는 도/감청된 통신 내용을 분석하여 미국 입맛에 맞는 정보를 찾아내고 가공하면서 미국의 이익을 위해 유용하게 쓰이게 하기 위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RSS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주크기만큼 방대한 사이트/블로그에 심어진 RSS들을 등록만 하면, 일정시간 간격으로 무수한 정보들이 RSS리더기 로 수집되고 나는 그 정보들을 내 입맛에 알맞게 정리하면 되는 것이다.

이렇게 RSS리더기가 나만을 위한 NSA라고 생각해보니 든든한 지원군을 얻은 기분이다.

'짧게 쓰기 > 연습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랙박스/인터페이스  (0) 2007.04.22
대인관계의 혼돈  (0) 2007.04.22
잔뜩걸린 부하  (0) 2007.04.22
자부심  (0) 2007.04.22
군대 촌 구석에서 쓴 2003년도 일기  (2) 2007.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