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PHP로 RSS 피드 수집기를 직접 만들어보자. (IBM developerWorks)

블로그 하면 머릿속에 어떤 용어들이 스쳐 지나 가십니까? 블로그를 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RSS란 용어를 얘기할 것입니다.

블로그가 RSS를 키웠는가, RSS가 블로그를 키웠는가’ 라는 질문이 생각났습니다. 하나만 선택하라면 대답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둘다 맞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정보를 구독하는 입장에서의 RSS의 효과는, 하나 하나 원하는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정보가 갱신될 때마다 RSS 리더기에서 편하게 원하는 정보만을 골라서 구독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의 RSS효과는, 자신의 정보가 많은 사람들에게 읽힐 수 있는 새롭고 편리한 유통 경로를 제공하여 자신의 정보가 많은 사람들에게 읽힐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여기까지가 블로그 좀 한다는 분 들이라면 당연히 아는 얘기 입니다. 우리는 RSS 기술을 사용하는 블로거 입장에서 RSS를 이해하고는 했습니다. 그런데 혹시 프로그래머이거나 호기심 가득한 블로거라면 RSS 피드 수집을 기술적으로 구현 하는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가끔씩~ 생길때가 있을 것입니다.

왜냐면 제가 그랬습니다. 제가 글을 발행했을때 올블로그등에서 알아서 글 수집을 하고 있는데, 개발자 관점에서 와~ 하며 신기해 하곤 했습니다. 지금도 올블로그에서 여러 글을 읽을때마다 이런 글들이 어떻게 알아서 수집되는가 라는 의문은 계속되고 있었는데요.

마침 IBM developerWorks에 RSS 피드 수집기 구현과 관련된 최신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이 칼럼을 읽어보니,
> RSS의 소개
> RSS XML 형식의 소개
> RSS 각 컴포넌트의 소개
> RSS '피드 리더'의 PHP 구현 예
> RSS '피드 수집기'의 PHP 구현 예
> RSS '피드 결과 출력'의 PHP 구현 예
와 실행방법, 실행코드, 그리고 RSS와 관련된 다양한 문서들이 링크되어 있습니다.

혹시 RSS 피드 수집과 관련된 서비스 개발이 필요한 분이 계신다면 이 기사가 유익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정보 유통을 크게 도와주는 RSS의 역할이 커질 것이기 때문에 좋은 성능의 RSS 피드 수집기의 역할은 갈수록 중요해 질 것 같습니다.

올블로그한RSS만 봐도 안정적인 RSS 피드 수집 기술이 관련 분야 선두를 달리는데 기여했을 것 입니다.

재미로 또는 실제로 써먹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PHP로 사용자 정의 가능한 RSS 피드 수집기 구현하기’ 칼럼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IBM developerWor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