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객체지향의 탄생(2013)

객체지향의 탄생-UML2

 

  1. 클래스, 인터페이스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는 클래스다이어그램의 몸체에 해당한다. 상단에 이름을 적고, 중간에 속성을 적고, 하단에 메소드를 적는다. 보통 속성과 메소드를 넣을 필요가 없으면 넣지 않아도 된다.

 

 

  1. 상속

화살표는 마치 자식이 엄마에게 용돈 달라고 손내미는 모습과 같다. 화살표 방향의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자신이 상속받는다는 뜻이다.

 

 

  1. 연관, 의존

연관과 의존은 마치 나는 너를 알고 있어라고 손가락질 하는 모습과 같다. 화살표 방향의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자신이 알고 있다는 뜻이다.

 

 

  1. 구성, 집합

구성과 집합의 마름모꼴은 마치 둘이 강하게 악수한 모습과 같다. 마름모 꼴로 연결된 두 객체 패밀리 그룹은 한쪽이 다른 한쪽의 구성요소, 부속품의 요소로서 존재한다. 보통 악수할때 팔을 거의 내밀지 않는 쪽이 주인이고 팔을 길게 내민쪽이 부속품이다. 악수할때 팔 뻗는 모습처럼 주인과 부속품 객체 그룹은 불공평하게 존재한다.

 

 

  1. 예제

'클라이언트 클래스'가 휴대폰 인터페이스보고 손가락질 하는것으로 보아, 그는 휴대폰 인터페이스를 알고 있다.

 

겔럭시, 아이폰, 넥서스 클래스들은 하나같이 휴대폰 인터페이스한테 용돈 달라고 손내미는 것으로 보아 그들은 겔럭시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았다.

 

휴대폰 객체 그룹과 통신방법 객체그룹은 서로 악수를 하고 있다. 그래서 두 그룹은 구성으로 묶여있다. 무선 인터넷 그룹도 휴대폰 객체 그룹과 악수를 하고 있으므로 두 그룹은 구성으로 묶였다.

 

보통 악수할때 팔을 거의 내밀지 않는 쪽이 주인이다. 위의 그림은 휴대폰 객체 그룹이 악수할때 손(마름모)을 거의 내밀지 않았다. 통신방법과, 무선인터넷은 휴대폰 객체그룹의 정상 작동을 위해 존재하는 하인같은 객체 그룹들 이다.

 

덧 ) 이 객체지향의 탄생 원고는 제가 책으로 내려다가 일단 잘 안되었는데요. 이유는 비문이 많다. 단락내 주제가 중복된다. 어떤 상황 설명을 과장한다.등 입니다. 그래도 원고를 일단 블로그에 몽땅 풀어보고 언젠가 제대로 교정해서 다시 도전할 생각입니다. 비문이 많다. 단락내 주제가 중복된다. 어떤 상황 설명을 과장한다. 이점을 감안해서 읽고 객체지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의견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원고 조금만 교정하면 괜찮을것 같은 출판사 관계자분의 피드백도 환영합니다. 특별한 일 없으면 매주 월수 발행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