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로젝트 수행시 이해관계자의 활발한 참여가 중요한 이유

모처럼 프로젝트 수행하는 사이트(=고객사)로 파견나갔습니다. 중요한 일로 갔기 때문에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이제 시작이지만 일도 무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업무 압박(=야근) 없이 여유있게 일할수 있어서 좋습니다.

제가 프로그래머로 업을 삼겠다고 다짐 했을때는 게임하듯 프로그램 로직만 짜면 되는줄 알았답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머로 재미있게 평생 일해야지~ 라고 아름다운 상상을 했었어요.

그런데 현장에 나가보니 프로그램 역량 못지 않게 직장 동료, 고객 담당자를 대하는 능력, 한마디로 사람과의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너무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고객등의 프로젝트 관련 당사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어려워했고 아직도 어려워 합니다. 그래도 이명박의 버벅거리는 3류 정치, 꽉막힌 의사소통 보다는 나아야 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가지고 의사소통 능력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오랜만에 파견나가보니 ‘갑’의 고객사 직원 대하는게 아직 뻘쭘하여 역시 의사소통이 쉽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다행히 저랑 같이 파견나간 직원이 능숙하게 ‘갑’과의 의사소통을 잘하고 있으니 다행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몇 년동안의 개발자 경력, 그리고 관련 IT책을 통해 느낀 것은 개발자 개인의 프로그램 역량 못지 않게 각 프로젝트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엄청나게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여기 IT개발자들의 자료 보물 창고 IBM developerWorks에 마침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간의 원할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하여 각 구성원들의 자세와 해야될 일을 요약한 기사가 새로 올라왔습니다.

성공을 위해서, 프로젝트 팀은 사용자, 관리자, 기타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포함한 광범위한 사람들의 참여를 요구합니다. (developerWorks 기사 내용)

모든 프로젝트 관련 구성원들이 저마다의 할일을 잘 해내야만 프로젝트가 잘 수행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성공은 항상 쉽지 않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    직접적인 사용자
•    간접적인 사용자
•    일반 관리자
•    선임 관리자
•    운영진(이나 관리자)
•    지원(지원부서) 담당자(나 관리자)
•    개발 중인 시스템을 통합하거나 연결하는 다른 시스템에 관련된 개발자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개발과 배포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는 유지보수 전문가
들의 각 구성원들이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저마다의 역할에서 해야될 일을 요약 정리하고 있습니다.

사실 프로젝트 경험자라면 당연히 체감하는 내용들 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다시한번 프로젝트 성공 원칙을 돼새겨 보는 의미에서 읽어보시면 유익할 것 같습니다.

> IBM developerWorks


활발한 이해관계자 참여 : 이해 관계자 참여가 중요한 이유



> 산골 블로그 developerWorks

대한민국 IT프로젝트 교훈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