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포켓뱅킹 오픈 소감과 기대 (농협 포켓뱅킹)

포켓뱅킹 개발 진행이 더디고 더딜때, 우리는 우리가 만들고 있었던 ‘담을 수 있는 모든 온라인, 오프라인 금융 서비스를 하나의 USB 장치에 담는 새로운 개념의 금융 서비스’가 정말로 완성될 수 있을까 불안해 하였다.

포켓뱅킹이 오픈되던 날, 우리는 초당 300발의 기관총 연사 사격처럼 빗발치는 전화 문의와 아직 진행중인 다른 일정을 소화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포켓뱅킹이 오픈되고 한주는 마치 군입대후 처음 훈련받기전 정신없이 굴렀을때처럼 정신줄 빼놓는 일주일을 보냈다.

그러나 그 와중에도 내 정신을 번쩍 차리게 만드는 사실 하나는 우리가 정말 실현될까 불안해 했던 포켓뱅킹이 정말로 완성되어 세상에 나왔다는 사실이다.  각자의 영역에서 어머니 산고의 고통 이상의 엄청난 고통을 감수하며 자신의 일을 진행하고 완성했다. 그 힘든 과정을 고스란히 지켜본 나는 정신없이 전화응대 하는 와중에도 결과물이 세상에 나와 돌아다니는 것이 신기했고 뭉클했다.

내가 완성한 부분이 잘 돌아가는지 고참의 지시를 기다리는 신참 이병처럼 예민하게 지켜보았다. 사실은 변두리 기능에서 몇 군대 빵구가 발생했다. 다행히 내가 만든 핵심 부분인 서버 프레임워크와 통신모듈은 아직 까지 잘돌아가고 있었다. 나는 초단위로 멀티 세션을 아직 까지는 잘 받아내는 내가 만든 놈들을 보며 정신줄 빼놓는 한주를 보내는 가운데 위안을 얻었다.

포켓뱅킹이 오픈된 한주는 정신줄 빼놓는 한주이면서 우리 모두의 노력 끝에 무에서 유를 창조했다는 사실에 긴장되면서도 감격스러웠던 한주 였다.


그러나 모두의 엄청난 고생 끝에 포켓뱅킹이 세상에 나왔다 하더라도 사용하는 사람들은 문제 없고 쓸모가 있어야 사용한다. 우리는 조마조마한 가시밭길을 걷고 있다.

저번주는 농협 지점 직원들로부터 많은 전화를 받았다. 그중에는 우리 제품의 문제점도 있었다. 일부 장치 불량, 윈도우 특성을 타는 문제, 모바일칩 삽입의 어려움이 그 주 내용이다. 나는 이런 문제에 부딪칠때마다 해결점 찾기가 쉽지 않을때도 있어서 진땀을 흘렸다.

그러나 그 와중에도 나는 오픈전보다 더 큰 가능성을 보았다. 포켓뱅킹이 개발이 한창 진행되던 때 나는 내가 맡은 부분만 보았다. 포켓뱅킹의 전체 그림이 어떻게 그려지는 지는 잘 보지 못했다. 포켓뱅킹이 오픈되고 고객을 상대로 전화응대를 해야 되고, 나도 포켓뱅킹을 실제로 발급받고 사용하게 되니깐 그때서야 포켓뱅킹의 큰 그림이 어렴풋이 보이기 시작했다.

다행히 포켓뱅킹의 그림은 뭔가 가능성이 보이는 밝은 그림이었다.  저번주 곰곰히 포켓뱅킹의 그림을 그려보니 핸드폰등의 다른 모바일 장치와 차별화 되는 포켓뱅킹만의 장점이 있었다. 핸드폰등의 기존 휴대용 금융 장치 후보와 경쟁상대라기 보다는 그 장치들과 차별화 되는 다른 영역의 장점을 가진 휴대용 장치가 포켓뱅킹이라는 생각을 했다.

웹2.0식 표현 그대로 롱테일 영역, 기존 모바일 매체가 접근하지 못하는 영역, 말그대로 모바일 금융 시장의 블루오션을 포켓뱅킹이 감싸고 있다.


포켓뱅킹은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USB에 담고 있다. 먼저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한 뱅킹 접속 필요 없이 직접 USB에 탑재된 뱅킹을 실행하는 것이 포켓뱅킹의 핵심 기능이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한 뱅킹과 사용자 PC에서 직접 뱅킹을 하는 것은 피싱/파밍등의 해킹위협으로부터 좀더 안전한 방법이다.) NH투자증권 HTS도 탑재되어 바로 증권 거래도 할수있다. 인증서를 담는 가장 안전한 그릇인 보안토큰이 탑재되어 강력한 온라인 열쇠기능도 한다. 기타 통장관리는 오프라인 통장처럼 온라인상에 거래내용을 기록하여 인터넷 연결없이도 과거 통장내용 저장이 가능하다. 항상 휴대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많이 쓰일만한 일정, 메모, 명함관리는 유익하게 쓸수 있는 부가기능이고, RSS 구독기도 탑재되어 있다.

또, USB라는 장치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동형 저장소로 활용할 수 있고, 오픈오피스USB버전 같은 휴대용 프로그램 저장 및 실행도 가능하다.
이정도면 푸짐한 남도의 밥상처럼 갖출만한 반찬은 다 갖춘셈이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여기까지는 온라인 상에 쓰이는 기능이다. 포켓뱅킹에 모바일칩을 삽입하면, RF인식장치가 있는 곳에서 ATM입출금, 교통카드, 신용카드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나열한 기능을 종합하면 우리가 쓰는 지갑을 한곳에 담은 '다채로운 전자지갑'인 것이다.

기타, 농협에서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타행이체수수료 무료~! 이거 하나 마지막으로 강조하면서 다른 나머지 말할거리 기능도 있지만 이정도로 줄인다.


요즘 느닷없이 중국발 인터넷뱅킹 사고가 빈발하다고 한다. 옛날 말대로 난세는 영웅을 만든다고 이 기회에 포켓뱅킹의 보안성이 널리 알려진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는데 이와 관련된 글은 따로 계획중이다. 포켓뱅킹은 보안성에 여러 장점이 있다. 포켓뱅킹내부에 만원정도 하는 보안토큰(일종의 공인인증서 안전 보관소)이 장착되어 있어서 공인인증서를 안전하게 담을 수 있고,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한 뱅킹이 아닌 사용자 PC에 직접 탑재된 뱅킹 프로그램은 피싱/파밍등의 해킹 위협에 강점이 있다. 사용자 PC의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이 구동되는것이 아니고, 버추얼 머신에서 프로그램이 구동되기 때문에 메모리 해킹방지도 된다. 기타 인터넷뱅킹 구동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키보드 해킹방지 모듈, 암복호화 모듈도 기본적으로 쓴다. 더구나 이런 보안모듈은 번거롭게 액티브엑스 설치 확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자동으로 설치된다. (이부분 강조~!)


마지막으로 이 모든 기능이 편리한 이동식 장치인 USB에 담아졌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이동하면서 PC에 꽃아서 사용하거나 교통카드로 쓰거나 신용카드로 쓰거나 ATM 현금거래에 쓸 수 있기 때문에 본래 우리가 의도했던 휴대성을 고스란히 발전시켰다.


이런 장점을 사용자가 저절로 느낄수 있게 한다면 포켓뱅킹은 저절로 잘 될것 같다. 지금의 장점은 그냥 모범적으로 정리한것에 불과하지만 앞으로 내가 실제로 포켓뱅킹을 써보면서 편리한점을 실감나게 쓴다면 더욱 더 예비 사용자에게 피부에 와닿게 접근 할 수 있을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사의 (늙은) 막내인 나와 학원동기 형과 홍일점 대리님 부터 출발하면 좌충우돌 스프링/마이플랫폼 독학과 각종 노가다에 빵구에 욕먹고 현장에서 고생하고 등의 결과 지금까지는 잘돌아가는 기반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유일한 디자이너 동료는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웠을 각종 고난이도 디자인부터 노가다성 디자인까지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성실하게 수행하는 모범을 보여주었다. 과장급 형님들은 빵구내는 우리들과 재촉하는 팀장님 사이에서 훌륭한 중간관리자 및 능력있는 실무자의 역할을 수행하셨다. 팀장님들은 기술적인 한계등의 수많은 난관과 협력회사와의 각종 난제에 시달리셨지만, 도저히 풀리지 않을것 같은 꼬인 실타래를 차곡차곡 풀어가듯 결국 잘 해결하고 완성하는 능력을 발휘하셨다. 임원님들은 작은회사에서 실행하기 힘든 각종 굵직굵직한 큰 일들을 성사시키고 거센 파도에 위협받었던 작은 배 우리회사를 잘 관리하고 지휘하여 무사히 1차 목적지 까지 도달하는 리더십을 발휘하셨다.

우리 모두 각자의 영역에서 노력한 결과 무에서 유를 창조했고 포켓뱅킹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국내 최초로 인터넷 뱅킹을 개발하셨던 우리 회사 사장님은 97년 당시 인터넷 뱅킹 누가 쓰냐는 비관을 들었지만, 지금은 일반 시민 대부분이 사용하고 있다. 인터넷 뱅킹 처럼 우리 포켓뱅킹도 사실 지금부터 시작이지만 얼마 후 시골 할머니도 포켓뱅킹을 사용하게 될 것을 그려본다.


> 산골 블로그 관련 글
2008/08/24 - [프로그램/칼럼 쓰기] - 국내 최초의 인터넷 뱅킹 탄생 비화
2008/08/31 - [프로그램/칼럼 쓰기] - 추억의 초창기 인터넷 뱅킹 화면을 공개합니다.
2008/08/17 - [프로그램/칼럼 쓰기] - 포켓 뱅킹, 액티브엑스 없는 뱅킹을 꿈꾸다.

> 포켓 뱅킹 사용 후기
농협 포켓뱅킹 USB 사용기
농협-포켓뱅킹 서비스


> 관련 뉴스
[신상품돋보기] ‘USB+IC칩’ 은행ㆍ증권 서비스 동시에
[금융위기 이렇게 넘는다―‘농협’] ‘토종자본’ 차별화 마케팅 재도약

> 포켓뱅킹 사이트
http://www.pocketbanking.co.kr

> 포켓뱅킹 발급방법
농협지점에서 15,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단순 보안토큰이 만원 정도 하는것에 비하면 여러가지 기능을 담은것에 비해 많이 저렴한 편입니다.

공짜로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농협 증권 계좌'를 개설하면 공짜로 포켓뱅킹 USB에다가 ATM, 교통카드, 신용카드 기능의 오프라인 거래를 쓸 수 있는 '모바일 칩'도 공짜로 제공됩니다.

참고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