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진화하는 위키 위키강좌

  • 이 강좌의 저작권은 mckdh.net에게 있고 아래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의 Ceative Commons License 약관을 따라야 합니다.
  • 이 강좌는 위키로 제작되어 문서의 추가, 수정, 삭제가 용이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문서가 진화될 예정입니다.

목차

1 재밌는 문서작성 과 벽없는 의사소통를 지향하는 위키
1.1 개요
1.2 바로 쓰는 기초 문법 설명
1.3 위키 개념, 설치, 문법 링크


1 재밌는 문서작성 과 벽없는 의사소통를

   지향하는  위키 #

1.1 개요 #

자동차에 비유하고 싶습니다. 처음에 자동차 면허증을 따기 위한 진입장벽은 매우 높습니다. 비싼 수강료를 내야 되고 필기, 실기, 도로주행 까지 통과해야 면허증을 딸 수 있고 따더라도 다시 비싼 돈 주고 차 사야 되고 초보 딱지 벗어 날려면 시간이 더 걸릴 것입니다. 그러나 이 진입장벽을 넘기 만하면 안락하고 편안한 생활이 보장될 것입니다.

새로운 기술도 마찬가지입니다. 낯설고 어려워 보이는 기술일수록 하기가 정말 귀찮습니다. 이 위키란 것도 낯설게만 느껴져 쓸데없는 짓 왜 하냐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위키는 진입장벽이 그나마 낮은 편 이고, 이 낮은 진입장벽을 약간만 신경써서 넘기만 한다면 대신 문서작성과, 의사소통의 진입장벽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래의 설명과 참고 웹페이지들을 보시고 꼭 써보시기 바랍니다.

위키란 일정 문법을 지키면 혼자 또는 여럿이 문서를 ‘아주 쉽게’, ‘편하게’, ‘재밌게’ 만들면서, 동료들과 자동으로 ‘의사소통’ 도 되고, 역시 자동으로 '멋들어진 문서 형식'을 만들어주는 한마디로 재미있게 문서작성하고, 벽 없는 의사소통도 지향하면서, 멋진 문서를 만들어주는 도구입니다.

  • 내가 볼 때 위키의 가장 큰 장점은. 혼자 하든 여럿이 하든 개발자의 최대 적이라고 할수 있는 문서작성의 접근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일정 문서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마치 낙서하듯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문서의 추가, 수정, 삭제가 매우 쉽고 자동으로 반듯하게 문서형식으로 구성해줍니다.

  • 여러 명이 마음대로 추가, 수정, 삭제 할 수 있고 그 변경 내용 또한 기록됩니다.

  •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누구나 내 맘대로 편집할 수 있으므로 재미 있습니다.

  • 우리가 보통 꿈꾸는 개발자의 이상적인 개발환경과 문화를 담고 있는 오픈 소스의 문서는 이런 형식으로 되어 있다. 오픈소스 개발자의 꿈을 맛볼수 있습니다.

  • 웹2.0의 정보의 공개와 공유 정신에서 발전된 집단지성을 실천하는데 유용한 도구 입니다.

  • 위키는 기업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뉴스에서 다음의 기사를 발췌했습니다.
"기업의 위키 도입도 활발=IT 기업을 중심으로 한 위키 도입도 활발하다.
NHN(대표 최휘영)은 이미 2005년 하반기부터 위키를 사내 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인정했다. NHN의 한?중?일?미 법인에 총 50여 개의 개별 위키 공간을 생성했으며, 200여개의 프로젝트 팀이 이를 이용하고 있다.
NHN은 “위키가 연관관계를 갖는 기술문서의 관리에 유용하다고 판단했다”며 “누적된 프로젝트 성과와 기술적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도입했다”고 밝혔다.
중소 IT기업의 업무용 위키 도입도 늘고 있다. 김창준 애자일컨설팅 대표는 “IT 기업에서 개발자를 중심으로 한 위키 도입이 활발하다”며 “현재 기업이 이용하고 있는 위키가 수천 건은 되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 2000년 친목사이트 ‘노스모크(no-smok.net)’에 국내 최초로 위키를 도입한 바 있다."

제가 왜 위키를 이제 알았을까 싶을 정도로 위키는 제가 찾던 문서화, 의사소통 도구 같습니다. 아래의 간략한 기초 문법 설명 과 위키에 대한 각종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 있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하여 '재밌는 문서작성'과 '벽없는 의사소통' 하시기 바랍니다.

1.2 바로 쓰는 기초 문법 설명 #

  • 여기 있는 문법만 알아도 사용에 지장 없는 것 같습니다.
[[ TableOfContents ]] => 이 문법을 위키 페이지 처음에 달면 자동으로 목차가 생기고 번호가 반듯하게 매겨진다. 문서의 구조화가 자동으로 실행됨.

=,==,=== => 하나, 두개, 세개 표시할 때 마다 대,중,소 제목으로 분리 할 수 있다.

attachment : 이미지이름.jpg => 파일 업로드를 할때 사용한다.

기울기, 굵기 등의 처리는 '작은 따옴표' 등을 이용한다.

자동 행바꾸기 : config.php의 auto_linebreak 를 1로 바꾼다.

1.3 위키 개념, 설치, 문법 링크 #

개념 : http://ko.wikipedia.org/wiki/%EC%9C%84%ED%82%A4
설치 : http://wiki.kldp.org/wiki.php/%C0%A7%C5%B0%BC%B3%C4%A1%C7%CF%B1%E2
문법 : http://moinmaster.wikiwikiweb.de/%EC%9C%84%ED%82%A4%EB%AC%B8%EB%B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