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중국 여행 (2015)

중국 무당산 태극권 수련 여행기-진식 혼원 태극권

2015년 8월 2일 일요일 여름휴가 첫날, 나는 내가 배우고 있는 '한국진식혼원태극권협회' 분들과 함께 중국 무당산에서 열리는 국제 태극권 세미나에 7박 8일 일정으로 참석하기 위해 인천공항으로 가고 있었다.


그때 나는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어떻게 중국까지 가게됐지? 내가 직장동료/친구들에게 태극권 얘기들을 하면 엉뚱하게 생각 했다. 주변 사람들은 대중적인 자전거, 헬스, 요가, 크로스핏, 골프등을 배우는데 너는 생소한 태극권이냐~ 


나는 스키나 자전거 댄스 골프 같은 대중적이고 유행을 타는 운동을 배울수도 있었다. 그러나 태극권은 나에게 뭔가 큰 혜택을 주었다. 그 혜택을 크게 체감하기 때문에 나는 중국까지 가게 되었다.



나는 2014년 1월부터 태극권을 배우기 시작했다. 2013년 겨울에 나의 몸과 마음은 그때의 겨울 날씨처럼 매섭게 추운 힘든 때였다. 나는 왜 겨울때마다 프로젝트를 하게 되는지 투덜거렸다. 프로젝트를 하면 몸과 마음의 체력이 극심하게 소모되었다. 그때의 춥고 매서운 겨울 날씨와 나의 몸과 마음 상태가 비슷했다. 


2013년 12월 말에 프로젝트를 겨우 끝내고 나는 쉴수 있었다. 그러나 나는 이미 후유증에 시달렸다. 겨울에 내가 보통 겪은 건강상의 문제는 기관지염/축농증등의 호흡기 질환이었다.


당시 나는 수영을 했다. 그러나 나에게는 수영이 호흡기 질환에 안 좋을수 있었다. 당시 만병통치약으로 믿었던 수영을 대신하여 나는 평생동안 실행할수 있는 운동을 찾게 되었다. 


그래서 찾은 것이 심신에 골고루 도움이 되고 나이들어서도 할수 있는 태극권이다. 태극권은 옛날부터 어렴풋이 관심을 가진 운동이었다. 태극권은 몸을 이완시켜 품위있게 움직이고 마음도 다스리며 무술로서도 가치가 있었다. 이 '미지'의 운동을 하기 위해 나는 2014년 1월 부천 송내에 있는 한국진식혼원태극권협회에 문을 두드리게 되었다.


내가 태극권을 배우기 시작하고 주변에서 내가 태극권을 배운다는 것을 알면서 다들 내가 중국에 까지 갈정도로 열심히 배울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냥 호기심에 몇 달 배울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열심히 2년 넘게 배우고 있다. 다음의 태극권의 효과를 깊숙히 체감했기 때문이다. 



+ 잠에 대한 저항력 강화

내가 회사를 쉴 때 언젠가 내 스스로 실험을 하니 나는 최소 8시간을 자면 몸과 마음이 개운하고 두통이 없었다. 그러나 지금 회사는 8시 20분 까지 출근해야 한다. 회사를 다니고 야근을 하며 아침 6시 전후에 일어나는 것은 상당히 힘들고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다. 


그러나 지금 나는 야근하고 밤 늦게 자더라도 오히려 새벽 5시에 일어날수가 있다. 그것도 예전처럼 잠을 크게 두려워하지 않으며 깰수 있다.


나는 5시에 일어나 반쯤 졸린눈으로 태극권 도장에서 배운 스트레칭과 무극장(=무릎을 약간 굽히고 우두커니 서서 수련하는 방법)을 하고 태극권을 한다. 이런 동작들은 눈을 감으면서 반쯤 자고 있는 상태에서 움직일수 있다. (=눈 반쯤 감고 수련하는게 바른 방법인지는 확실하지 않음) 이렇게 움직이다보면 몸이 이완되고 마사지되는것을 느낀다. 무엇보다 잠에서 깨기 싫어해서 극한의 스트레스를 발산하는 뇌를 서서히 달래면서 뇌가 마사지 받는 느낌을 얻을 수 있다. 이때 긴장되고 뻑뻑했던 눈에서는 눈물이 맴돌아 따로 안약을 넣을 필요가 없다.


이렇게 30분 정도 태극권과 기타 관련된 동작을 수행하면 여전히 졸릴수는 있어도 개운하게 몸과 마음을 작동시킬 수 있다.


마치 일반인들이 억지로 잠에서 깨는 것을 꿈나라에 있던 비행기(=뇌)가 강한 충격을 받으며 착륙하는 것이라면, 나는 태극권을 하면서 비행기를 대부분 부드럽게 착륙시킬수 있게 되었다.


나는 여지껏 직장생활을 하면서 잠이 그렇게 두려울수 없었고 잠앞에 한없이 무력했다. 그러나 태극권을 하면서 잠과 싸워서 어느정도 이길수 있는 습관과 힘이 생겼다. (그렇다고 잠을 완전히 극복할수 있는것은 아니고 여전히 이른 아침 잠에서 깨는것은 어렵습니다~)



+ 두통의 완화

요즘 주변의 직장동료들은 헬스를 열심히 한다. 헬스는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을 통해 몸이 멋있어지고 건강해진다. 그런데 태극권은 헬스가 접근하지 못하는 어떤 영역에 접근할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것은 태극권이 헬스등의 일반적인 운동이 접근하지 못하는 뇌(=마음)에 접근하여 뇌를 어느정도 제어할수 있다는 것이다. 잠에서 깨는것과도 비슷한데 태극권을 하면 이 운동을 통해 뇌(=마음)에도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 


나는 예전에 일주일에 하루정도는 극심한 두통에 시달렸다. 이 두통은 잠을 못잘 때 생기는 두통으로 한번 시작되면 머릿속에 잡음이 지지직~되는 불쾌감이 하루종일 지속되었다. 업무 효율은 제로가 되며 일도 잘 안되고 하루는 더디게 간다.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이다.


태극권을 하면서 이 두통이 오는 주기를 크게 완화할 수 있었다. 



+ 열을 단전으로 내리면서 얻는 효과

나는 조금만 스트레스 받거나 더우면 얼굴이 극심하게 빨개지고 열이 넘치는 상황을 겪곤 했다. 직장동료가 내 빨개진 얼굴을 보고 뺨을 만져보고 조금 과장해서 "아~ 뜨거~" 할때도 있었다.


태극권을 하면서 얼굴로 상기되는 열을 어느정도 단전으로 가라앉힐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서 성격도 좀더 느긋해지고 긴장할수 있는 상황에서도 어느정도 안정을 찾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자주 겪는 호흡기 질환도 한의학적으로 보면 열이 폐와 목과 코를 뜨겁게 해서 수분이 마르기 때문에 호흡기가 약해진다는 얘기를 들었던 것 같다. 그런데 태극권을 통해 열을 단전으로 내리면서 호흡기 질환이 많이 완화가 되었다.



태극권으로 얻은 효과는 여러가지 더 있다. 일단 위의 저 3가지 효과만으로 나의 삶의 질은 엄청나게 향상되었다. 내가 그동안 잠과 두통과 얼굴상기증으로 고생을 해서 그런지 태극권이 이것들을 완화 시켜주자 나는 태극권을 더 열심히 하게 되었다.


내가 이런 건강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좀더 태극권에 관심을 가지가 된 것은 내가 태극권을 10년 넘게 수련하면 부드러움으로 강함을 제압한다는 태극권의 무술적인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들었다.



나는 태극권을 배우게 된 ‘계기’도 건강이고 태극권에 빠지게 된 ‘계기’도 건강에 대한 체감효과 때문이다. 그리고 태극권의 뭔가 심오한 철학과 동작의 숨은 뜻(=용도, 기격)에 대한 관심이 더 생겼다. 태극권은 단순한 운동을 넘어서 뭔가 중국의 깊은 철학이 담겨있는 동양의 위대한 문화 유산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너 엉뚱하다~는 얘기를 뒤로하고 중국 까지 가게 되었다. 


이 여행기는 중국에서 태극권을 배우면서 무엇을 얻었는지, 그리고 중국이란 나라와 중국인을 보면서 배우면서 얻고 쌓은 ‘견문’에 대한 이야기를 할 것이다.



[중국 무당산 까지 가는길은 고단했다. 한국-(비행기)->상해-(비행기)->무한시->무당산 가는 침대기차를 타기 위해 대기하던때]


['진식혼원태극권'을 이끄는 중국 태극권 무형 문화재이신 명망 높은 왕봉명(왕펑민) 사부님이 이 세미나를 주최하고 진행하셨다.]


[세미나 참석 인원, 중국인 91% 우리 한국인 6%, 서양인 3%]


[세미나 참석중 하루는 무당산 관광을 했다.] 


덧) 여행기 스토리

중국 무당산 태극권 수련 여행기-진식 혼원 태극권

중국 무당산 태극권 수련 여행기-무당산 가는길

중국 무당산 태극권 수련 여행기-세미나 풍경

중국 무당산 태극권 수련 여행기-사람들


덧) 같이 중국 갔다오신 분들께

이 글은 공식 여행기가 아니고 개인 소감문 입니다. 그러나 태극권 내용에 대한 오류, 고쳤으면 하는 표현, 개인이 나온 사진을 수정,삭제하고 싶으시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덧) 한국진식혼원태극권 협회 홍보

태극권과 건강에 관심있는 분께 여기 한국진식혼원태극권을 추천합니다.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가르쳐주시는 분들이 훌륭하시기 때문인데요~

회장님은 '중국 태극권 무형 문화재'로 선정되신 왕봉명(왕펑민) 사부님의 직속 제자이십니다. 회장님을 보시면 고수란 이런분을 얘기하는구나라고 알 수 있습니다. 부회장님은 여성분이며 매우 친절하고 자상하게 수련생들을 잘 챙겨주십니다. 두분다 현직 선생님/교수님이라 잘 지도 해주십니다. 

다른 태극권 도장과 차별화 되는 점은 왕사부님과 지속적인 교류를 하면서 중국 방문도 하고 있는 점등이 있습니다. 부회장님이 제 블로그 통해 수강신청하면 무언가 혜택을 주신다고 하네요~! ㅎㅎ


[태극권의 효과]


[한국 진식 혼원 태극권 협회 정보

지도 부천 송내 남부역

http://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21366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