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우토로 운동(07)

온라인 시민운동의 '무한 도전'을 해보았습니다.

젊었을 때는 일본 식민지시대 강제동원노역에 시달리시다가, 노년에 이르러서는 땅 주인의 철거압박에 시달리고 계시는 우토로의 할아버지/할머니들을 지키기 위한 블로거 중심 온라인 시민 운동을 한지도 한 달이 넘었습니다.

(우토로 마을 이야기를 처음 접하시는 분은 우토로 마을의 역사 스페셜을 봐주세요.)

오프라인에서는 ‘우토로 국제 대책회의’의 관계자들이 활동하고 계시고, 온라인에서는 우리 블로거들이 다양한 주제의 글을 올려서 네티즌들의 시선을 모아서 우토로에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단순히 글을 올리는 것 외에도 여러가지 시도가 있었습니다.

다음의 시도들은 ‘우토로에 희망을’ 주는데 크게 기여하지는 못하겠지만 네티즌 관심을 모으기 위한 다양한 궁여지책 실험의 하나로 네이버 ‘우토로에 희망을’ 카페의 회원들이 제안하신 방법들을 실제로 실천하는 실험들이었으며 성과가 크진 않았지만 즐겁게 시도 할 수 있었습니다..

+ 연예인 홍보 '무한 도전'

연예인등의 유명인들에게 쪽지나 방명록을 남겨서 우토로 참여를 이끌어보자는 취지였습니다. 그런데 쪽지나 방명록에 남겨서 과연 읽어주기나 할지 의문이었지만, 안하고 고민만 하지 말고 일단 해보자~ 라는 실천 정신으로 무작정 시작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예인들에게 일단 해보는거야~ 가는거야~~ ]
(사진의 연예인은 실제로 보낸 사람이 아닐수도 있음)


쪽지나 방명록을 고민하다가 방명록은 금새 뒤로 밀릴 것 같아서 쪽지를 보내기로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쪽지를 써서 보냈다. 과연 읽어줄것인가.]

사실 쪽지도 잘 읽히지 않을 것은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연예인 20여명한테 쪽지 보내면서 만약 한 명이라도 반응이 오면 이것은 기적이라고 투덜거리면서도 20여명한테 쪽지를 보냈습니다. 원래 30여명 이상 계획 했지만 연예인 싸이 하나하나 찾아서 쪽지 보내는 것도 노가다 작업이라 일단 20여명 까지만 시도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쪽지 보낸 연예인 목록, 딱 3명 수신 했다.]


얼마 뒤 보낸 쪽지함을 열어보니 고작 3명이 수신 확인 했군요. 이중에는 제가 좋아하는 연예인도 있어서 슬쩍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답변은 오지 않았습니다.

만약 한명이라도 반응이 있었으면 대박 기사감 이었는데 아쉬웠습니다.

연예인 홍보 실험은 일단 여기까지 입니다.

얼마뒤에 네이버 카페 대뚜루님이 연예인, 정치인, 예술인들 싸이월드를 돌아다니면서 홍보를 해주셨습니다.


에서 대뚜루님의 활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 올려주셨으니 방문하여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메신저 홍보
'무한 도전'

핸드폰 문자, 싸이월드, 전단지용 우토로 알림글 배포합니다.’ 을 보시면 핸드폰 문자를 조금 줄이면 메신저 맨트로도 쓸수가 있었습니다.

바로 MSN, 네이트온 맨트를 아래와 같이 바꾸고 반응을 무작장 기다려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SN 대화 맨트를 이렇게 바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트온 대화 맨트를 이렇게 바꿨다.]

바꾼지 일주일 내내 아무도 반응이 없었습니다. 내가 원래 인기가 없는 탓도 있지만 무작정 누군가 우토로 관련하여 반응해주길 기다리는 것이 무리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드디어 누군가 우토로 맨트를 보고 말을 걸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복한 신혼을 보내고 있는 아는 누나가 우토로를 궁금해 했다.]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누나가 신중한 편이라 한번 읽어보고 참여를 하시겠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기대가 되는 것이 누나가 매달 3만원씩 유니세프에 기부하는 등 평소 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 틀림없이 참여를 해주실 것이라 기대하였습니다.

메신저 홍보는 딱 한명 반응 하였습니다.

+ 핸드폰 문자 홍보
'무한 도전'

이번엔 조금 더 적극적인 홍보 활동 입니다. 내가 아는 20여명의 지인들에게 무작정 핸드폰 문자를 다음과 같이 보내는 것입니다.

"억울하게 쫓겨날 위험의 일본우토로마을의 우리동포를 도웁시다. (www.utoro.net)"

일단 10여명 한테 문자를 보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또 10여명에게 문자를 보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낸 대상은 문자를 보내도 부담없이 받아줄 지인들에게 보냈습니다. 연락이 뜸한 지인은 보내지 않았는데, 평소 연락 없었던 놈이 갑자기 낯설은 문자 보내면 왠지 싫어할 것 같아서 그래도 친한 지인들에게만 보냈습니다.

보낸후.. 몇 시간이 지나도 답장이 오지 않았습니다. 내가 보통 인기가 없긴 하지만 조금 섭섭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답장이 한 통 왔습니다. 가장 친한 친구에게서 답장이 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친한 친구에게서 구체적인 물음의 답변이 왔다.]


나는 서명과 기부 등의 참여 방법을 하면 된다고 답장을 보냈습니다.

친구가 다음과 같이 답장을 보내 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 우리 회비~ 좋은생각이다~! ('종무'는 '총무'임, 내가 현재 총무)]


무릎을 딱~ 쳤습니다. 우리 친구들끼리 친목을 위한 회비를 모으고 있는데 이 회비에서 기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었던 것입니다.

그 뒤 추석 때 친구들 모임에서 기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고 친구들 모두 기부에 긍정적으로 반응하였다고 합니다.

문제는 금액이었는데 1인당 만원씩 걷어서 기부하는것으로 하여 다섯 명 이니깐 5만원 기부하는 것으로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사실 10만원 얘기까지 나왔지만 최근에 친구들의 형님, 누님 결혼식 등의 경조사가 많이 생겨 회비가 적지 않게 부족하여 많이 기부하지는 못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친구들 모임 이름인 ‘일우회’로 기부를 하다.]


5만원이 아닌 64,050원인 이유는 전에 산골소년 저금통 릴레이 14,050원 이체 못했던 것까지 포함한 것입니다.

이렇게 네이버 우토로에 희망을 카페 회원들의 제안에 따라 다양하게 실험 형식으로 시도해 보았던 우토로에 희망을 '무한 도전'은 결국

작은 기부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친구가 좋은일 한다며 기꺼이 도움을 준 친구들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마치 작은 '무한 도전' 해본 느낌이었습니다.


Daum 블로거뉴스
'무한 도전' 과 친구들의 '기부'에 격려를~ ^ ^


+ 격려후 잠깐, 블로거 랩퍼 찾기 '무한 도전' 도 있습니다.

우토로 마을에 관심 갖는 분들의 연령대를 보니 의외로 어린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마침 '우토로 노래' 를 힙합 UCC로 만들어서 올리자는 이벤트를

통해 진행하였고, 심지님과 박민철님이 동영상 UCC를 만들고 계시며,
심지님이 현재 우토로 랩 UCC를 올려주셨습니다.
UCC를 해준 분의 랩이 아름다웠습니다.


(기타 아직,
네이버 우토로에 희망을 대뚜루님의 유명인 싸이월드 홍보,
네이버 우토로에 희망을 김소희님의 학교 게시판에 홍보물 붙이기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고 진행중입니다. 격려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번의 기부는 자발적인 블로거/네티즌 기부운동인 저금통 릴레이로 이어갈수 있겠군요.

저금통 릴레이에도 포함합니다.


+ 우토로의 할아버지/할머니들을 도웁시다.

우토로 마을의 역사 스페셜 http://blog.daum.net/arma2017/4949972 

 싸이에서 우토로에 희망을 클럽과 타운이 공식 활동을 합니다.

우토로 타운에서는 도토리를 선물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있구요.

 싸이 하시는 분들은 방문해 주시면 좋은 일이 생길 거예요. ^ ^

     Cyworld    우토로에 희망을     http://club.cyworld.com/hopeutoro   

     Cyworld     우토로 희망 타운       http://town.cyworld.com/bluepango  -도토리이벤트


[돼지 저금통 동참 릴레이 현황]

릴레이의 시작  -  단미님      http://blog.daum.net/vanuatu/8345462 
릴레이의 예고  -  알마님      http://blog.daum.net/arma2017/4982761
두번째 릴레이  -  심샛별님    http://blog.daum.net/gniang/12858558
세번째 릴레이  -  알마        http://blog.daum.net/arma2017/4993156
네번째 릴레이  -  버리야날자  http://flyburi.com/231
다섯번재 릴레이 - 박민철      http://william-park.net/293
여섯번째 릴레이 -           http://memolog.blog.naver.com/bomnae96/136
일곱번째 릴레이 - 산골소년    http://mckdh.net/140
여덞번째 릴레이 - 실버        http://blog.naver.com/agfe2/90022581883
아홉번째 릴레이 - 바누아투 한인
열번째 릴레이 - 일우회(친구들 친목단체)
http://mckdh.net/144

저금통 턴것은 아니지만 최빈국에서 사는 한인들이 주머니 쌈지돈을 걷었기에 이곳에 명단을 올렸습니다. 이해해 주세요. ^ ^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353340
                       
열번째 릴레이        여긴 여러분의 자리입니다.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1. 우토로 홈페이지 방문하기 - 우토로 국제대책회의 사이트 바로가기
2. 우토로 마을 지키기 배너달기 - 배너달기 바로가기
3. 마음 나누기!
 · 아름다운 재단 무통장 입금 (하나은행 162-910006-81704 / 국민은행 006001-04-091586)
   예금주:아름다운재단
 · 아름다운 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용카드 휴대폰 송금 바로가기 
4. 공짜로 우토로 마을 돕기.
   기부 목표 쓰고 콩받기 :
   http://project.happybean.naver.com/ProjectView.nhn?projectno=1000000239
  를 먼저 하여 콩을 받으시고,
  우토로 관련 지구촌 동포 연대에 기부하기 : http://happylog.naver.com/kin/H000000005326
  이렇게 도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