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게 쓰기/리뷰

생각의 탄생을 읽고 (생각의 통합이 중요하다. – 1,2)

목차
1. 머리말
2. 생각의 탄생 소개
3. 13가지 생각의 도구
4. 생각의 통합을 위한 노력의 예
5. 결론


1. 나이가 들수록 내가 속았다고 생각하는 사실이 두가지 있다. 하나는 선한 사람이 승리하고 악한자는 벌을 받는다는 '권선징악'이고, 다른 하나는 '천재와 범재의 차이는 능력보다 노력의 차이다~' 등의 그럴듯한 말들이다.

특히 권선징악의 거짓말은 심각하다. 예를 들어 일제시대 독립운동한 분들과 그 후손들은 어렵게 살아가지만, 일제시대 앞잡이들은 광복 후에도 처벌받지 않고 오히려 권력도 잡고 부자가 되어 한국을 좌지우지하는 엘리트 집단이 되었다.

사람의 능력보다 노력이다~ 라는 비슷한 문장은 권선징악처럼 완벽한 거짓말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온전한 사실도 아니다. 천부적으로 머리나 몸이 뛰어나게 타고난 사람들은 존재하며, 이들은 같은 노력을 해도 평범한 사람보다 더 뛰어난 성취를 과시한다.

나는 평범한, 어떤 면에서는 열등한 사람으로 천부적인 능력 차이에 허탈해 하곤 한다. 나이가 들수록 권선징악이 아닌 치열한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나의 능력, 특히 생각하는 능력을 높여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어디 방법이 없을까. '생각의 탄생'이란 책에서 방법을 찾아 보았다.


2. 생각의 탄생이란 책은 외국의 두 석학이 지은 고급스럽고 품격있는, 한마디로 뭔가 있어보이는 인문 서적이다. 생각의 탄생이란 제목처럼 인간의 생각이 탄생되고, 발전되는 과정을 알려준다. 인간이 생각하는 방법을 관찰, 형상화, 추상화등의 13가지로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각 생각의 영역에서 뛰어난 성과를 발휘했던 과거 위인들의 생각의 탄생과 발전과정과 그 성과를 설명한다.

설명을 통해 13가지 생각의 영역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을 해야 되는지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한 13가지 인류 생각의 영역을 탐험하는 과정은 인류 모든 생각의 역사를 골고루 습득하게 되고, 한 생각의 영역에 타고난 능력을 발휘했던 위인들의 활약을 보는 재미도 있고, 와~ 이렇게 생각하는 방법도 있구나~ 라고 감탄도 하게 된다. 그러나 내용의 깊이 때문에 다소 집중해서 읽어야 하는 인내도 필요하다.

그런데 무엇보다 생각의 탄생,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13가지 생각의 도구의 자세한 설명이 아니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13가지 생각의 도구를 골고루 습득하여,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의 중요성을 무엇보다 강조한다. 13가지 생각의 도구를 단순히 나열하여 설명하는 것이 아니고, 통합적으로 사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13가지 생각의 도구를 설명한다.

과연 13가지 생각의 도구를 이해하고, 13가지 생각의 도구를 통합하여 사고하면 우리 인류를 행복하게 해준 훌륭한 위인들처럼 생각하게 될까. 나는 훌륭한 위인이 아니더라도 이 책을 통해 지금보다는 나아졌으면 좋겠다. 조금의 효과라도 얻기 위해 이 책의 정리를 시작했다.


생각의 탄생 - 10점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외 지음, 박종성 옮김/에코의서재

> 산골 블로그 관련글
2008/02/03 - [프로그래머/리뷰 쓰기] - 추상화의 고수가 되자. (생각의 탄생)
2007/08/21 - [블로거/리뷰 쓰기] - 이기는 습관을 읽고 (천재를 이기는 방법-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