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게 쓰기/연습장

블로그 마케팅을 해보고 – (1,2)

목차
1. 머리말
2. 계획
3. 준비
4. 실행
5. 결과
6. 결론은 사람이다.
7. 천천히 호의적인 분위기 만들기


1. “마케팅을 위한 자료 ‘포켓 뱅킹 홍보 포스팅’이 완성되었다. 이 마케팅 자료는  RSS와 블로고스피어를 통해 네티즌들에게 전파되었다. 마케팅 자료만 보고 많은 사람들이 호응을 해준다면 느긋하겠지만 까칠한 네티즌들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이제 발로 뛸 시간, 정장을 입고 넥타이를 매고 영업전선에 뛰어들 듯 브라우저를 띄우고 추가 포스팅을 하면서 댓글 등으로 발품 팔러 간다. 그러나 쉽지 않네~”

최근에 제 블로그를 쭈욱~ 보신 구독자 분들이나 기타 방문자 분들이라면 우리회사 서비스 ‘포켓 뱅킹’ 관련 글을 많이 읽어보셨을 겁니다. 사실 포켓 뱅킹 홍보글이긴 하지만 그래도 무작정 홍보 보다는 유익한 정보를 담으려고 더 노력 했습니다. ^ ^;

잠깐, 우리회사가 준비중인 포켓 뱅킹 서비스란 한마디로
‘최대한 담을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하나의 휴대하기 편리한 USB 형태의 장치로 안전하게 담아서 PC등의 각종 매체에 장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mckdh.net/295 참고)

저는 대부분 고객 입장에서 서비스를 받는 편이었는데요. 반대의 입장에서 이렇게 마케팅 비슷한 일을 한적은 거의 처음입니다. 그래서 생소한 느낌이었지만 얻은것도 많았습니다. 특히 블로그 마케팅에 대하여 그 효과에 감탄하고 한계도 느낀바가 있어 이번의 블로그 마케팅 경험을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2. 블로그에 푹 빠져들던 작년 가끔 생각하길, 언젠가 우리회사를 위해 블로그를 써먹어야 할 날은 올것이었습니다. 그날이 오기전에 미리 나는 무엇을 준비 해야될까 생각을 했습니다. 당시의 준비 계획은 거창하니 이러이러 했습니다.

- 포켓뱅킹은 보안성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포켓뱅킹 홍보 몇 달 전부터 서서히 ‘보안’ 관련 글을 쓰기 시작한다.

- 포켓뱅킹은 기존 뱅킹의 단점을 해소한 점이 많기 때문에 포켓뱅킹 홍보 몇 달 전부터 서서히 기존 뱅킹의 문제점을 살살 풀어 쓴 글을 쓰기 시작한다.

- 서명덕 기자님외 유명 IT블로거와 서서히 친해져서 포켓뱅킹 홍보 전에는 많은 유명 IT블로거와 친해진다.

- 그외 많은 블로거와 친분을 쌓는다.

- 우리회사 팀원들로 ‘보안’ 전문 팀블로그를 꾸려서 알기 쉬운 보안 상식을 포스팅 하여 ‘다음블로거뉴스’ 등에서 인기를 끈다.

등의 계획들을 구상했습니다. 이 계획들은 한번에 하나씩, 흔들림 없이 서서히 실천한다~ 처럼 해보려고 했죠. 그러나 계획은 실천되야만 의미가 있는법, 과연 얼마나 실천되었고, 저는 실제 포켓 뱅킹 홍보 과정을 어떻게 준비하고 실행했을지.. 다음에 계속 이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덧1) 포켓뱅킹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곧 이벤트 마감이 다가왔고, 다음주 즈음에 2만원 도서 구입 경품 당첨자 발표 및 배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이벤트 완료 알림 포스팅 전까지는 이벤트 신청을 계속 여기서 받고 있습니다. ^ ^

덧2) 위에도 썼지만 무작정 홍보 보다는 '국내 최초의 인터넷 뱅킹 탄생 비화' 처럼 유익한 정보제공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이 글도 유익한 정보 제공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포스팅 진행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