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객체지향 토론3 (이슈정리와 용두사미)

제가 주말 늘어지게 쉴 때는 포스팅 제대로 해보겠습니다만, 평일 날 늦게까지 일하고 나면, 또는 일찍 퇴근하더라도 졸립고 하여 포스팅 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어렵더라도 쪼개서 조금씩이라도 자주 포스팅 하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

객체지향 토론 연재글을 시작하면서 시작하게된 동기가 스프링이라는 자바 프레임워크로 개발한 프로젝트(팍스)에 그냥 일반적인 방식으로 개발한 소스(탱고)를 붙이는 과정이 있었는데요. 이때 당사자간의 객체지향에 대한 토론 내용이 박진감이 넘쳐서 글로 쓰면 어떨까 싶어서 쓰기 시작했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사실은.. 몇 주가 지난 지금에 오니 그때의 대화 내용을 거의 잊어버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저야 뭐 객체지향스럽게 프로그램 짜는게 맞다고 생각하여 제 쪽에 유리하게 글 전개를 하겠지만, 당시 대화 했던 당사자는 당사자 나름대로 코딩 방법과 주관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때의 대화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기가 어렵게 됐습니다.

대신 당시에 나왔던 몇 가지 이슈들을 정리하고 차근차근 제 생각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당시 나왔던 이슈들만 정리하고, 조만간 최대한 제가 생각하는 답을 적고 빨리 마무리 짓겠습니다. ^ ^;

+ 왜 귀찮게 스프링을 써야 하는 거야.. 그냥 쓰면 안되는겨..

+ 왜 객체지향스럽게 짜야 하는거야, 그리고 객체지향 스럽게 짠다는 의미가 어떤 의미지?

+ 왜 인터페이스와 인터페이스를 상속하는 구현체를 만드는 식으로 프로그래밍 해야 하는 거지..

+ 왜 JUnit 등으로 테스트 클래스를 만들어야 되는거지..

+ 성능 VS 유지보수라면 성능이 우선 아닌가..

+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실제로 레거시 코드(일반 코드)를 어떻게 이식했는가..

대략 당시 이슈들이 위와 같은데요. 방금 눈을 감고 이슈들이 더 있나 생각해봤는데 고개만 끄덕거리며 졸고 있습니다. ^ ^;

이제 최대한 빨리 위의 이슈에 대하여 저의 생각을 글로 표현해봐야겠습니다. 당시는 저런 이슈와 질문에 대하여 답을 제대로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 드디어~! 답변을 써보겠습니다. 다만 저의 주관적인 생각을 쓸 것이라서 혹시 고수 프로그래머께서 보실 때 미흡한 점이 발견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 ^

+ 관련글

2008/02/28 - [객체지향의 달인/객체지향 칼럼] - 맹목적인 기술 추종의 문제 (객체지향 토론2)

2008/02/14 - [객체지향의 달인/객체지향 칼럼] - 객체지향 토론-1 (팀원간 기술 습득의 가치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