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비보이 글(02~08)

영국 UK BBoy(비보이) 세계대회 2007 한국 우승의 의미

한국 비보이팀 TIP가 1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UK BBoy ChampionShip (UK비보이 챔피언십) 2007’ 대회에서 우승을 했습니다.

예전에는 한국 비보이가 세계대회에 우승을 할 경우 신문 한 토막도 나오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신문에 짧게나마 나오고 있고, 특히 이번 대회 같은 경우는 KBS-N이 직접 영국도 다녀왔다고 합니다. 이렇게 미디어 에서도 관심을 가져주니 이번 영국 런던에서 열린 ‘UK BBoy ChampionShip(챔피언십) 2007’의 쾌거는 뉴스에, 신문에도 나오면서 많은 국민들이 기쁜 소식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보통 미디어를 통해 우리나라 비보이가 우승했다고 하면 어떠신가요? 아마도 ‘크~ 역시 우리나라야~ 젊은이들이 국위선양 하는구만~’ 하며 잠깐 기분 좋아졌다가 잠시 뒤 잊혀질 것입니다. 아니라면 일단 ‘저 신기한 춤추는 대회에 우리나라가 자꾸 우승하니 비보이란게 뭔지 궁금하기도 하네~’ 라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을 것 입니다.

이 글은 이번 영국 런던에서 열린 ‘UK BBoy ChampionShip(UK비보이 챔피언십) 2007’의 기쁜 소식을 알고 더욱 더 비보이 문화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을 위해 이번 대회 우승의 숨은 의미를 알려드리고자 쓰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UK BBoy ChampionShip(UK비보이 챔피언십) 2007 TIP 우승’ 은 제가 볼 때 특히 비보이 문화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의미 있는 사건입니다.

그런데 ‘비보이란 무엇인가? 왜 우리나라 비보이가 유독 강하지?’ 라는 궁금증은 이미 많은 기사에서 다뤄졌으므로 인터넷에 ‘비보이’란 단어로 검색하여 관련 기사를 찾아보시고 이 글에서는 2007 우승의 숨은 의미 위주로 쓰기로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영국 UK BBoy ChampionShip(UK비보이 챔피언십) 2007에서 우승을 차지한 T.I.P
출처 : www.bboychampionships.com]

+ 영국 UK BBoy ChampionShip(UK비보이 챔피언십)은 어떤 대회인가?

"비보이에는 세계 4대 메이저 대회가 있다. 배틀 오브 더 이어, 레드 불 비씨 원, 프리스타일 세션, 그리고 UK 비보이 챔피언십(UK B-boy Championship) 인데 영국에서 열리는 ‘유케이 비보이 챔피언십’은 1996년부터 시작됐다. 매년 16개국을 대표하는 크루들이 출전해 우승을 놓고 배틀을 벌인다. 유케이 비보이 챔피언십은 이틀간 벌어지는데 첫째 날은 솔로 배틀, 이튿날은 팀 배틀이 진행된다. 한국은 첫 출전한 2002년 대회부터 거의 우승을 휩쓸다시피 했다. 현재 유케이 비보이 챔피언십은 비보잉 배틀 뿐만 아니라 스탠딩 댄스인 팝핀, 락킹 배틀까지 함께 개최하는 등 규모가 더욱 커졌다."

(비보이 피직스, 대한민국 B-boy - 춤으로 세계를 제패하다 에서 발췌)

+ 영국 UK BBoy ChampionShip(UK비보이 챔피언십)에서의 한국팀 성과

2002년 한국팀 프로젝트 소울(Project Soul) 탬배틀 우승
2002년 비보이 홍텐 솔로부분 준우승
2003년 한국팀
프로젝트 소울(Project Soul) 탬배틀 준우승
2004년 한국팀
프로젝트 소울(Project Soul) 탬배틀 우승
2004년 비보이 피직스 솔로부분 우승
2004년 비보이 홍텐 솔로부분 준우승
2005년 한국팀
프로젝트 소울(Project Soul) 탬배틀 우승
2005년 비보이 홍텐 솔로부분 준우승
2006년 한국팀 드리프터즈 크루 팀배틀 준우승
2007년 한국팀 T.I.P 팀배틀 우승

... 한마디로 싹쓸이~ :D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5 대회 팀배틀 우승 사진, 이 대회를 끝으로 국가대표팀 프로젝트 소울은 은퇴함
출처 http://www.cyworld.com/bboyhong10]

영국 UK BBoy ChampionShip(UK비보이 챔피언십) 수상 기록을 보시면 2002년부터 우리나라가 혜성처럼 등장하여 우승, 준우승을 싹쓸이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척박한 환경에서 이루어낸 이유는 오직 ‘열정’, 춤에 대한 ‘열정’ 하나만으로 이루어낸 성과였습니다.

+ T.I.P는 어떤팀인가?

"‘티아이피’ 크루는 현재 티아이피 팀장이기도 한 비보이 황대균이 고등학생이던 1996년에 결성한 크루다. 타이아피라는 이름은 ‘Teamwork Is Perfect’라는 문장의 약자인데, “장차 완벽한 호흡을 이루는 크루가 돼라”는 의미로 황대균의 같은 반 친구가 지어준 이름이다. 티아이피는 현재 활동하고 있는 한국의 비보이 크루 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크루 중 하나다. 10년이 넘는 세월을 이어오면서 그간 수많은 멤버의 세대교체가 있었지만 티아이피를 거쳐간 비보이들은 한결 같은 열정으로 티아이피 스타일을 만들고 지켜왔다."

(비보이 피직스, 대한민국 B-boy - 춤으로 세계를 제패하다 에서 발췌)

+ T.I.P 우승의 의미

1. 우리나라 비보이 세계 대회 성적이 서서히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을 때 우승했다.

한국 비보이가 최근에 우리 사회에 뜨는 문화코드로 각광받게 된 것은, 전적으로 세계대회 우승을 싹쓸이 하면서, 세계 대회 우승에 특히 자긍심을 느끼는 우리 국민들의 관심을 유발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비보이 관련 뮤지컬도 활성화 되고, CF도 다수 출연하고, 무엇보다 유수의 대기업과 정부가 비보이 세계대회를 직접 유치하고 투자하기도 하는 비약적인 양적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이렇게 비보이 문화가 발전하게 된 이유는 전적으로 세계대회의 화려한 우승 성적이 뒷받침 되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보이 문화가 ‘언더’에만 머무르는게 아니라 널리 알려지길 원한다면 세계대회에서의 지속적인 좋은 성적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보이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관찰자' 입장에서 보면 2006년부터 우리나라 비보이 성적이 서서히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2006년 세계 메이저 대회 UK BBoy ChampionShip(UK비보이 챔피언십) 준우승, 베틀 오브 더 이어(Battle Of The Year) 2006 준우승, 2007년 비보이 유닛 3위, KB 비보이 세계대회 3위 등의 아쉬운 성적을 거두었는데 이 성적 만으로도 대단하긴 하지만 과거에 비하면 다소 주춤한 성적들 입니다.

사실은 이렇게 우리나라 비보이가 따라잡히는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과거 우리나라 비보이가 혜성같이 등장하여 각종 대회를 휩쓸었던 이유는 우리나라 비보이들의 ‘무브(동작,움직임)’가 외국 비보이들은 감히 따라잡기 힘든 신기에 가까웠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당시 외국 비보이가 두손으로 에어트랙(두 팔로 헬리콥터 처럼 회전하는 파워무브)를 몇 바퀴 돌고 말아버린다면, 우리나라 비보이는 에어트랙 10바퀴 넘게 지치지도 않고 계속 돌고 또 돕니다. 심지어는 두 손이 아닌 한 손으로도 돌았다가 헤드스핀 했다가 다시 에어트랙 도는 괴물 기술도 했었고, 거꾸로 서서 미친듯이 탑락(스텝)을 밝는다던가, 거꾸로 서서 다리를 360도 회전한다든가의 창조적인 신기들의 향연을 세계대회에서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니 세계가 놀랐고 우승은 늘 우리나라 차지였는데 세계 비보이들이 우리나라 비보이의 무브를 교과서 삼아 계속 연습에 연습을 거듭하여 신기에 가까운 기술면에서 우리나라 비보이를 서서히 따라잡았고, 지금은 그 격차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많이 따라잡힌 형편입니다.

(반대로 우리나라가 파워무브등의 기술에만 강하고 진정한 비보잉인 음악을 타는 무브는 약하다는 평가도 있었는데 최근 우리나라 비보이들이 음악을 타는 스타일 무브도 세계 비보이를 거의 따라잡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비보이와 세계대회 비보이와의 격차가 줄어드는 요즘, 우리나라 비보이는 과거의 고난이도 기술들이 아니라 그야말로 비보잉의 진수라고 할 수 있는 ‘음악을 타는 무브’로 승부해야 하는 진정한 경쟁의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 안으로는 계속 정부, 기업, 국민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고, 세계적으로는 비보이들간의 진정한 경쟁이 필요한 이런 중요한 시점에, T.I.P가 세계 메이저 대회에서 우승했다는 것은 앞으로도 우리나라 비보이가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다는 의미에서 크나큰 쾌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국가 대표팀이 아니라 단일팀이 참가하여 우승했다.

보통 세계 비보이들은 ‘크루’라고 하는 단일팀들이 나가곤 했는데, 우리나라 비보이들은 ‘Project Soul’ 이라는 국가 대표팀을 결성하여 세계대회에 출전하곤 했습니다.

국가 대표팀 ‘Project Soul’로 2002년부터 세계대회를 휩쓸다보니 세계 비보이계의 관계자로부터 ‘너무 전력이 막강하니 더 이상 국가대표팀으로 나오지 말고 단일크루로 참가해 달라’ 라는 ‘호소’에 가까운 부탁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2005년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국가 대표팀으로 출전 안하고, 2006년부터 크루별 국내 대회를 열어 1등한 단일팀이 세계대회에 출전하는 방식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단일팀으로 출전하게 된 2006년에는 압도적인 성적을 거두지는 못하고 UK BBoy ChampionShip(UK비보이 챔피언십) 준우승, 베틀 오브 더 이어(Battle Of The Year) 3위에 오르게 됩니다.

단일팀으로 세계대회에 출전한다는 것 역시 세계와 진정한 경쟁을 이루게 된 계기가 된 것입니다.

이런 와중에 2007 UK BBoy ChampionShip(UK비보이 챔피언십) T.I.P 우승은 국가 대표팀이 아닌 단일팀으로 이루어낸 성과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세계대회 자주 나가는 주류팀이 아닌 비주류팀이 우승했다.

블로거들이 자신들의 세계를 블로그 스피어 라고 한다면 비보이들은 자신들의 세계를 비보이 씬이라고 부릅니다.

이 비보이 씬에는 대표적인 두 크루가 있습니다. 리버스 크루 하고 드리프터즈 크루라는 두 팀 입니다. 세계대회에 보통 이 두 팀이 나가며 과거 국가대표팀 Project Soul도 이 두 크루와 파워무브로 유명한 겜블러 크루 위주로 맴버를 뽑곤 했습니다.

이런 와중에 그 동안 세계 메이저 대회의 문을 두드리지 못한 T.I.P의 메이저 대회 2007 UK BBoy ChampionShip(UK비보이 챔피언십) 우승은 우리나라 비보이 씬이 골고루 발전하기 위한 긍정적인 계기가 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 최고 크루중 하나인 리버스 크루의 탑클래스 비보이 피직스

출처 : http://www.cyworld.com/physicz]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 최고 크루중 하나인 드리프터즈 크루의 비보이 홍텐외,
출처 http://www.cyworld.com/bboyhong10]


+
UK BBoy ChampionShip (UK비보이 챔피언십) 2007 우승 정리

이렇게 2007 UK BBoy ChampionShip(UK비보이 챔피언십) T.I.P우승은 여러가지 면에서 우리나라 비보이 문화가 발전하는데 크나큰 기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비보이는 전혀 아니고 작년에 어느 비보이 대회를 TV 생중계로 보고 그 역동적인 움직임에 충격과 감동을 받아서 비보이 문화를 좋아하게 된 ‘관찰자’에 불과합니다. 다만 비보이 문화를 좋아하고 관련 글을 써보기 위해 맛은 봐야겠다 싶어서, 전문 비보이는 밥숟가락 떠먹는 것 보다 쉽지만, 서른살 되가는 아저씨는 힘들게 연습해야 겨우 되는 ‘엘보 프리즈’(팔과 머리로 삼각형을 만들고 몸을 들어올려 자세 잡는 기술) 까지만 하는 수준입니다.

이렇게 저는 늦게 비보이 문화를 좋아하고 관람하는 ‘관찰자’에 불과하지만 신체의 한계를 넘어서는 역동적인 움직임을 가지고 척박한 환경에서 오직 ‘열정’ 만으로 세계대회를 제패한 갚진 쾌거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비보이 문화가 계속 발전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여러가지 의미에서 크나큰 성과를 거둔 2007 UK BBoy ChampionShip(UK비보이 챔피언십) 우승팀 T.I.P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 이 글을 읽은 티아이피 비보이differ님과 어느 비보이 팬의 피드백

TIP의 비보이 differ님이 직접 제글을 읽으시고 TIP 카페에 스크랩 하신다음 다음의견을 추가하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어느 비보이팬의 예리한 지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보이differ님의 말씀 참고하시고요. 무를주세요님의 예리한 지적대로 배틀오브더이어는 원래 단일팀이었습니다~ :D

* 산골소년의 다른 비보이글

내가 생각하는 비보이 무브의 정의 : 비보이 피직스, 대한민국 B-boy - 춤으로 세계를 제패하다

내가 비보이를 좋아하는 이유 : 비보이 열전을 시작합니다. (창의와 혁신의 움직임을 꿈꾸는 사람들)

국내에서 열린 세계대회 관람 후기 : KB 비보이(B-Boy) 세계 대회 관람 후기 (역동성에 반하다.)


천재 비보이 홍텐의 활약 : 비보이 홍텐 레드볼 비씨 원(Red Bull BC One 2007) 3위 하다.

"B-BOYING IS THE ULTIMATE EVOLUTION OF MOVEMENT
비보잉은 움직임의 절대적 진화다"

* 아래는 비보이 피직스가 2004년 영국에서 열린 UK 비보이 챔피언 쉽에서 팔꿈치로 16바퀴 반을 회전한 기적같은 동작으로 세계를 놀라게한 동영상 입니다. 피직스의 엄청난 동작과 경악한 영국인들의 뜨거운 환호를 느껴보세요.



Daum 블로거뉴스
대한민국 비보이 화이팅~!

+ 우토로 마을 지키기 온라인 촛불시위

우토로,소말리아 문제 해결 촉구 온라인 촛불시위 안내 
 자세한 내용은 브루팡오님 - 외교부는 국민을 버리지 말라. 참고
 

일시 : 2007년 10월 14일 일요일 오후 6시(한국시간) ~ 월요일 늦은 밤까지 집중! 그리고 계속~     

장소 : 현재 이슈 트랙백 베스트에 알마님의 정부 우토로 지원금 절반으로 줄어드나 이 기사가

          올라가  있습니다. 장소를 그곳으로 정해서 알마님의 글에 트랙백 거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트랙백 주소 : http://blog.daum.net/arma2017/tb/5234979

방법 : 위의 촛불 플래시 이미지를 올려주시고 하시고 싶은 말씀을 하십니다.

          플래시 이미지를 삽입하시고 쓰시고자 했던 포스팅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EMBED src=http://cfs10.blog.daum.net/upload_control/download.blog?fhandle=MDdBclRAZnMxMC5ibG9nLmRhdW0ubmV0Oi9JTUFHRS8xMi8xMjk0LnN3Zg==&filename=1294.swf&filename=%EC%9A%B0%ED%86%A0%EC% width=500 height=370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