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게 쓰기/리뷰

국제도서박람회 (전통과 철학의 부재가 상업성을 낳는다.)

2007년 6월 3일 일요일 강남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도서박람회를 관람하면서 나는 깜짝 놀랐다.


+ 크고 화려한 시설에 놀랐다. 다리가 아플 정도로 규모가 컸고, 최고의 실내건축 디자이너가 설계한 듯한, 알록달록 휘황찬란한 이쁜 설치부스들로 가득 차서 보는 눈이 즐거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나는 도서박람회 하면 소수 책 마니아만 올 줄 알았는데 아이들을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로 붐벼서 책보다 사람 구경하는 것이 더 재미있을 정도로 사람들도 많이 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도서박람회에서 도무지 무엇을 보여줄 수 있을까 의문이 들었지만 다양한 시도를 한 것도 인상적이었다.
- 아이들이 직접 참여 하는 이벤트
- 작가와 함께 사진 찍는 이벤트
- 외국책과 문화 소개하는 설치부스
- 공예품등 각종 문화 용품 전시
- 작가 시 낭송회 등등
- 한국 출판 60주년 특별전
- 상상속의 문학작품을 직접 그림으로 그려보는 이벤트 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관람평으로 볼 때 화려한 시설이나 대규모 관람객이나 주최측의 노력 측면에서 국제도서박람회는 성공적으로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같이 관람했던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얘기가 국제도서박람회는 ‘대규모 책 할인판매행사’ 같다고 하는 것이다.

+ 나도 국제 도서 박람회 하면 떠오르는 하나의 강력한 이미지가 ‘대규모 책 할인판매행사’ 였다. 실제로 출판사의 많은 설치부스에서는 책 판매에만 열중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최측의 나름대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업적인 이미지로 남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주최측의 나름대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제도서박람회가 지향하는 고유의 철학적인 의미 부여와 동기 부여가 부족했던 것 같다.

+ 국제도서박람회 고유의 철학적인 의미 부여와 동기부여가 부족한 근본적인 이유를 주최 측과 출판사에게 돌리기 전에, 우선 국제도서박람회의 전통이 부족해서라고 나름대로 생각해보았다. 뿌리깊은 나무가 한번에 자랄 수 없듯 튼튼한 철학적인 의미와 동기부여는 한번에 쌓기는 힘들고 천천히 시행착오를 겪어가면서 쌓아가야 할 것이다.

+ 이런 국제도서박람회의 철학적인 요소와 전통의 부재는 출판사에게 국제도서박람회와 책의 고유 정신을 생각하게 하는 이벤트 보다는 이번이 절호의 책 판매 기회로 보고 적극적으로 책 판매에 열중 할 수 밖에 없었을 것 같다.

내가 생각할 때 국제도서박람회 고유의 철학적인 요소와 전통이 횟수를 거듭할수록 자리잡아간다면 상업성이란 강력한 이미지는 점점 지워져 갈 것이라 기대한다.

어느 곳이나 과도기가 꼭 필요하다. 그럼에도 주최측의 뚜렷한 노력이 보이는 흔적이 무색하게 강력하게 와 닿은 상업성의 이미지는 많이 아쉬웠던 하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