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게 쓰기/연습장

구글 스토리, 네이버 성공신화의 비밀을 읽고 (압도적인 기술력 과 올곧은 원칙 과 입소문 과 광고)

북크롤러(사이트의 정보를 긁어 모으는 웹크롤러 라는 검색로봇 페러디 입니다.)가 빠르게 책 두권을 스캔하고 있다. 지금 나의 북크롤러는 기사형식의 문장과 번역 체의 스캔 하기 어려운 문장들을 하룻동안 800쪽 분량이나 스캔 하고자 하기 때문에 버벅거리고 있었다.

네이버, 성공신화의 비밀부터 스캔 했다. 성공의 주역들이 서울공대, KAIST 출신이고 삼성SDS 출신이란다. 일단 성공비밀 하나를 알았다. 우리나라 1%안에 드는 것 같은 뛰어난 머리를 가진 사람들이 뭉쳐서 자기 머리처럼 비상하게 회사를 굴렸기 때문에 성공했다.

구글, 성공신화의 비밀을 스캔 했다. 레리와 세르게이라는 두명의 창업 맴버는 아버지가 교수, 어머니는 NASA 연구원이고 자기 자신들은 명문 스탠버드 대학교 에서도 인정받는 수재다. 이들은 비상한 두뇌뿐만이 아니라 거래를 성사시키거나 프로젝트를 잘 관리하는 비즈니스 쪽 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보여 구글을 키웠다. 구글 역시 성공 비밀 하나를 알았다. 창업자 두 명이 천재였기 구글이 크게 성공한 것이다.

두 책 합해서 800쪽 분량을 읽기 위해 북크롤러를 힘들게 돌리고 성공 비밀 별거 있나~ 나는 쳐다 볼 수 없는 천재들이 회사 만들고 돌렸으니 성공한 거지~ 라고 냉소하면서 기진맥진한 내 안의 북크롤러를 쉬게 했다. 그러나 냉소하더라도 내 머릿속의 DB에 유익한 성공 이야기들을 두고두고 검색하기 위한 색인작업을 이렇게 글을 쓰면서 시작해야 한다.

1.
네이버, 성공신화의 비밀 정리
- CEO
들의 능력이 뛰어났다. 어린 학생들 까지도 최고의 서비스로 대우했다는 그들의 PC방 경영 이야기에서도 뛰어난 비즈니스 감각을 읽을 수 있었다.

-
우리나라 입맛에 맞는 검색 알고리즘 개발. 뛰어나다는 표현과는 약간 다르다. 우리나라 입맛에 맞다 라는 표현이다. 뉴스, 웹페이지, 카페 등의 여러 요소들을 통합하여 검색하는 통합 검색과 네티즌의 폭발적인 참여로 성공한 지식in 서비스 의 우리나라 입맛에 맛는 검색 서비스 창출로 성공했다.

-
시기를 잘 탔다. 회사는 실력도 있어야 하지만 운도 많이 따라야 한다. 네이버는 한게임 인수, 한게임 유료화, 통합검색, 지식in 등의 서비스에서 시기를 잘 타서 성공한 것 같다.

-
네이버가 그동안 차곡차곡 쌓아놓은 엄청난 노하우 때문 앞으로 더 성공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네이버의 성공 비결 중 하나다. 대규모의 시스템 관리, 개발 등의 노하우도 있고 해외진출 경험도 있는데, 무엇보다 실패 경험도 많다. 아크로드 게임 개발 실패, 해외시장의 실패 경험들, 이것들이 장기적으로는 네이버가 성공하는 큰 자산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정말 대단한 구글 과의 경쟁도 네이버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2.
구글, 성공신화의 비밀 정리
원래 네이버 책을 사면 구글 책을 공짜로 준 것이었는데 나는 구글 책이 더 와 닿았고 더 도움이 되었다. 구글 책을 읽으면서 구글 이 엄청나게 성공한 것이 정말 당연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구글 은 말 그대로 정말 대단했다.

-
창업자들이 천재고, 압도적인 검색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천재 창업자들은 획기적인 검색 서비스를 만들었다. 검색 결과의 사이트들이 자신의 주소로 링크가 많이 걸릴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 페이지랭크 방식이라는, 단순한 검색결과의 나열이 아닌 검색결과에 가치를 평가한,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정교한 검색서비스를 만들었다.

-
내가 제일 와 닿는 성공 이야기, 올곧은 선비처럼 지독하게 원칙을 지켰다. 구글 페이지는 정말 단순하다. 네이버와 비교하면 복잡하고 화려한 네이버가 지극히 서구적인 것 같고 구글은 여백의 미가 넘치는 동양적인 멋이 있다. 사용자한테 빠른 검색서비스를 위해 필요 없는 요소는 과감히 제거했다. 그리고 광고 등의 어떠한 요소들도 검색결과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한다. 그리고 여러 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하여 가진자 못 가진자의 정보의 격차를 줄였다. 그 외 여러 가지 구글의 원칙을 지키는 모습은 정말 웹이 지향하는 철학인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기술을 추구하는 것 같다. 이런 원칙을 지키는 선하게 보이는 모습이 굳이 마켓팅을 안해도 입소문 으로 구글은 검색결과가  정확하고, 오로지 검색결과 때문에 자신한테 이익이 되는 요소들을 과감히 제거하는 선한 기업이라는 좋은 이미지가 널리 퍼져서 좋은 브랜드 가치에다가 뛰어난 인재들이 몰려들었다고 나름대로 생각했다.

-
구글도 시기를 잘 탔다. 닷컴 버블 붕괴가 오히려 기술이 뛰어난 구글에 인재가 몰리게 했으며, 창업자들의 뛰어난 거래 성사 능력등의 비즈니스 능력은 여러 기업들과의 제휴를 성공시키고 기업공개로 기업 규모를 엄청나게 확장시킨다.

-
구글은 압도적인 기술력과 자금력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방대한 도서관 책들의 디지털화 유전자 정보의 디지털화를 통해 정보의 평등화를 실천 하고자 한다. 냉소적으로 생각하면 구글의 다른 숨은 야망이 있을지 몰라도 나는 이런 구글의 노력들이 가진 자 가난한자의 정보의 격차를 줄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감명 깊게 생각하였다.

3.
네이버와 구글의 공통된 성공의 비밀
- 다시 한번 말하지만 네이버, 구글의 CEO들이 천재다.
-
네이버, 구글 창업자가 뛰어난 사람들이라는 공통점 외에 정말 네이버, 구글 이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중요한 이유가 있다. 네이버, 구글의 정말 중요한 성공 비결은 광고 수익 이다.

포털(대문) 이란 말이 있듯이 검색창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누구나 처음 접근하는 중요한 요충지 이다. 지리로 따지면 강을 낀 비옥한 땅이고, 지하철로 따지면 신도림역, 사당역 같은 중요한 구간이다. 이런 요충지에서 사용자들의 이목을 모으기 위해 광고업자들은 안달하며 노력한다. 그래서 네이버는 오버추어 형식의 검색광고, 구글은 나름대로 개발한 '문자형식'의 검색광고로 크게 성공한다. 이런 광고 수입이 있었길래 엄청나게 돈을 벌고 그 돈을 바탕으로 다른 회사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도서관 디지털 작업, 구글 어스, 유전자 정보화 작업들을 하고 있는 것이다.

4.
네이버와 구글의 차이점
네이버, 구글의 공통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알 수 있다. 네이버는 검색결과와 관련된 정보를 자신만의 DB에 쌓아놓고 사용자들이 네이버에 최적화된 DB정보들을 이용하게 하여 네이버 안에서만 사용자들이 움직게 하여 수익을 얻게 하는 구조인 '튼튼하지만 꽉 막힌 성안의 도시'로 되어 있고, 구글은 검색결과만 제공하고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를 클릭하여 최대한 자신의 사이트에서 벗어나는 방식이라고 한다. 나는 이것을 '벽이없는 세계화 도시' 라고 표현해 보았다. 그래서 네이버는 자신만의 성을 쌓고 있고, 구글은 링크 개념으로 관련 서비스 하는 사이트도 이익을 볼 수 있게 하기 때문에 구글이 웹이 지향하는 공개와 공유를 바탕으로한 링크로 연결되는 웹의 기본 정신에 더 가깝다는 이야기를 다른 글에서 읽은 적이 있다.

5.
마무리
이렇게 네이버와 구글 성공신화의 비밀을 읽고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차근차근 읽은 것이 아니라 빨리 읽고 정리하고 싶다는 욕심 때문에 누락한 내용이 있을것 같아서 나중에 다시 읽어 봐야겠다. 그런데 네이버 보다는 구글 스토리를 더 읽어볼 것 같다. 네이버 성공 비밀이 ~ 이래서 성공했는 가보네~ 라고 다소 심드렁 했지만, 구글 스토리는 문장도 읽기 힘들고 분량도 두꺼운 대신 뛰어난 검색 기술과 자기 검색 분야에서 나름대로 도덕적인 원칙을 지킴으로서 퍼진 입소문 마케팅 의 성공 비결이 신선하게 다가오면서 구글 문화가 5000년 된 중국, 이집트 문명처럼 나름대로 깊이가 있어 보였기 때문이다.

그 결과 나의 북 크롤러가 수집한 정보를 DB 색인화 하면서 구글 스토리가 내 머릿속의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랭크 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도 구글 팬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이제 구글이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는 뉴스를 잠깐 본 것 같은데 구글이 네이버와 경쟁하면서 네이버 또한 그동안 쌓아놓은 노하우로 구글과 대등하게 경쟁하여 우리나라 IT수준을 몇 단계 끌어올렸으면 하는 바램이다.

'
이런 천재들과 공룡들이 싸울 때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 까' 라는 생각도 해본다. 구글과 네이버 스토리를 이렇게 힘들게 내 머리 안에 글로서 DB 색인화 하였으니 답도 찾고 실천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임원기 지음/황금부엉이

구글, 성공 신화의 비밀
데이비드 A. 바이스 외 지음, 우병현 옮김/황금부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