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객체지향의 탄생(2013)

객체지향의 탄생-용어 정리

덧 ) 이 객체지향의 탄생 원고는 제가 책으로 내려다가 일단 잘 안되었는데요. 이유는 비문이 많다. 단락내 주제가 중복된다. 어떤 상황 설명을 과장한다.등 입니다. 그래도 원고를 일단 블로그에 몽땅 풀어보고 언젠가 제대로 교정해서 다시 도전할 생각입니다. 비문이 많다. 단락내 주제가 중복된다. 어떤 상황 설명을 과장한다. 이점을 감안해서 읽고 객체지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의견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원고 조금만 교정하면 괜찮을것 같은 출판사 관계자분의 피드백도 환영합니다. 특별한 일 없으면 매주 월수 발행 예정입니다.

 

책의 고유 속성과 메소드

 

이 책은 자바, C#의 객체지향 언어의 기초 문법과 기초 개념은 알고 있는 초급 개발자와, 객체지향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싶은 중급 개발자가 대상입니다.

 

이 책의 UML다이어그램은 책의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하려는 목적으로만 사용했습니다. 클래스 다이어그램만 사용했고, 표준을 지키지 않는 UML을 그릴수도 있습니다.

 

이 책에는 UML다이어그램외 책의 설명을 쉽게 이해 하려는 목적으로 '선의 연결' 만으로 최대한 간단하게 그린 삽화 형식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독자가 이 책을 읽게 되면,

'기본'편을 통해 객체지향의 탄생 배경 지식, 객체지향의 기본 요소, 객체지향을 잘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패턴'편을 통해 객체지향 기법을 디자인 패턴을 통해 실용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배우고

'현실'편을 통해 객체지향 기술의 이해하기 어려운 고민거리와 어려운 프로젝트 현장에서도 객체지향 기법을 적용하는 대안을 같이 고민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객체지향의 좋은 뜻과 기술을 잘 적용하여, 좋은 코드를 만드는 개발자가 되도록 기여하는게 목표입니다.

 

용어통일

 

용어

설명

객체 그룹, 객체 가족

객체 그룹은 부모 객체의 특징을 이어받은 객체 구성원들의 그룹이다. 최상위에 부모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가 있고, 부모 클래스의 특징을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들이 존재한다.

부모, 수퍼 인터페이스/클래스

부모 클래스는 그대로 어느 객체 그룹의 최상위 클래스이다. 클라이언트 클래스는 부모 인터페이스/클래스에만 의존하는 것이 기본적인 객체지향 설계 요령이다.

자식 클래스

자식 클래스는 그대로 부모 클래스로부터 특징을 상속받은 클래스이다.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그대로 물려받을 있고 자기 고유의 특징에 맞게 로직을 고칠 (=오버라이딩) 있다.

실행, 런쳐 , 메인 클래스

실행 클래스는 객체를 어떻게 생성하고 실행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클래스이다. 자동차의 운전석이고 비행기의 조종석과 같다. 프로그래밍을 조금이라도 아는 개발자라면 main() 메소드가 있는 곳을 생각하면 된다. 실행 클래스에서 객체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정한다.

클라이언트 클래스

클라이언트 클래스는 어느 객체의 그룹군을 사용 하는 클래스를 말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클래스가 네비게이션 객체가 필요하다면 네비게이션 객체그룹을 알고 의존하기 때문에 자동차 클래스가 네비게이션 객체 그룹의 클라이언트가 되는 것이다.

구성 클래스

클라이언트 클래스 입장에서 자신이 구현할 기능을 다른 클래스에게 위임했을 위임받아 일을 대신 해주는 클래스를 구성 클래스라고 한다.

데이터를 담는 클래스

컬렉션

어레이, -벨류 형태로 저장되는 자료구조

 

  • 1.3.1 객체지향 보물지도의 해석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