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게 쓰기/칼럼

xcode4 느린 속도 회복하기

제가 아이폰 개발을 하게 된 동기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한 가지는 '애플이 하는건 뭐든 다르다~' 라는 기대 때문이었죠.

너도 애플빠구나~ 라는 말을 듣기엔 애플이 만든건, 애플이 하는건 정말이지 뭐든 달랐습니다. 맥북은 외형적인 디자인도 틀렸지만 맥OS의 뛰어난 성능에 놀랐고요. 안드로이드 최신버전도 아직 아이폰의 부드러움과 소프트웨어를 쫓아가지 못합니다.

어느날 한창 자바 개발할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지껏 애플이 하는거 만져보니 다 감탄했는데, 애플이 만든 개발자 환경도 뭔가 획기적으로 다르지 않을까?

그래서 아이폰 개발자로 전향한 이유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전향해서 다뤄봤더니 역시 기대에 만족하는 부분도 있고 거기서 거기인 경우도 있더라고요. 

그중에 제가 정말 감탄한 아이폰 개발 환경이 있었는데요. xcode와 시뮬레이터의 놀랍도록 빠른 속도였습니다. xcode는 정말 시원시원하게 끊김없이 코드를 만질 수 있었죠.

이클립스에 익숙한 저는 감탄했습니다. 이클립스는 좀 느리 잖아요. 이클립스가 대형 화물차라면 xcode는 날렵한 스포츠카 같았습니다.

그렇게 xcode를 좋게보았는데 xcode4로 업데이트 되면서 저는 엄청나게 당황스러웠습니다.

한마디로 이클립스보다 더 느리더군요.

흰둥이 4기가 맥북에서도 느리고, 8기가 램 신형 맥미니에서도 너무 느려 스트레스 많이 받았습니다. 마우스 클릭하면 한참 대기중 돌아가고 코드 뭐하나 수정하고 다른 클래스 선택하면 또 한참 대기중 돌아가고 특히 인터페이스 빌더 만질때는 몇분 멈추기 까지 했고요.

좌절스럽더라고요. xcode3랑 4랑 인터페이스가 확 바껴서 4를 안쓰는 개발자도 있지만 저는 xcode4가 너무 느려서 3로 돌아가고 싶었습니다.

그래도 xcode4 가 3보다는 편하기도 편했고 리소스 관리면에서 3보다 많이 안정적이어서 계속 4를 쓰고 싶었습니다.
3는 리소스 관리에서 간혹 빵구를 내는 경우가 있더군요. 예를 들어 이미지 갱신했는데 적용이 잘 안된다던가..암튼 그래서 방법 찾아 구글링 해도 속도 튜닝의 방법을 못찾던중 드디어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걸 적용하자 엉뚱하게 확 느린 속도가 개선되더군요. xcode3의 날렵하고 섹시한 스포츠카 같은 속도를 되찾게 되었습니다.

좀 길게 썼지만 이 방법 쓰면 xcode4의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근데 혹시 제가 xcode4 초기버전을 써서 느릴수 있고요. 다음 버전은 이런 엄청나게 느린 속도 문제가 안 생길수도 있겠네요.

문제 해결 : find ./ -name "project.xcworkspace" | xargs rm -Rf
작업 공간내 project.xcworkspace란 파일을 찾아 지워주면 됩니다.

참고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6355667/xcode-4-slow-performance
http://meachware.blogspot.com/2011/06/speed-up-xcode-4.html

혹시 저처럼 xcode4가 너무 느려서 고생했던 개발자분 없으셨나요? 저는 이문제 해결해서 너무 기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