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우토로 운동(07)

우토로 진행상황과 4억 모금액의 이유

+ 이 글은 Magicboy님의 '우토로에 대한 이런저런 생각들...' 에서 모금액이 2억에서 4억으로 늘어난 문제제기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기 위하여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 우토로 마을의 사연과 우토로 관련 운동은 '가난한 징용조선인의 마을 우토로 살리기 마지막 모금운동, 네티즌의 참여와 관심이 필요합니다.'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골소년 질문

안녕하세요. 예전에 ARMA님등의 여러 블로거와 같이 우토로 활동한 산골소년 이라고 합니다. 전에 촌닭집(우토로 활동 블로거 오프라인 모임)에서 모였을때 얼굴은 뵙는데 계속 대화중이라 인사를 제대로 못드렸습니다. 당시 다른분들과 계속 대화하시느라 낄틈이 없었던것이 기억납니다. ^ ^

요즘에도 우토로와 여러 활동 때문에 바쁘시리라 생각되는데, 좋은일 하시니 다 잘되시길 바라며, 제가 이번에 몇가지 질문하게된 계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토로 모금액에서 한국 정부의 30억원, 국민 성금 5억원, 재일동포 1세 어르신 3억원 지원 이렇게 38억원이 마련됐지만 당시 토지 매매 대금 40억에서 2억여원이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어서, 우토로 블로거 블루팡오님께서 12월 말에 '2만 네티즌 2억원 만든다.' 란 포스팅으로 2억원을 네티즌들이 합심하여 모으자는 내용을 올리셨는데요.

다른 경로로 들리는 말에는, 특히 우토로 애드클릭스 모금운동 공지에서는 2008년 4월까지 우토로 토지매입금 약 4억 3천만원이 부족한 상태(2007년 12월 26일 기준 금액)라고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블로거들끼리 혼선이 있었으며, 아무래도 4억여원이 부족한것이 맞는 것 같고, 환율 차이인것 같긴한데 그래도 너무 차이가 많이 난다며 몇분의 블로거들께서 의문을 제기하셨습니다.

그분들도 좋은일에 쓰이는것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의문을 제기하셨지만, 그래도 이왕 모금하는것 2억여원에서 4억여원으로 늘어나게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면 블로거들의 참여를 더욱더 유도할 수 있겠다는 취지로,

추가 모금액이 2억여원에서 4억여원으로 늘어나는 원인과 현재 정확한 모금액을 알려주셨으면 하는 바람에 이렇게 메일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 질문 내용

1. 현재 우토로 사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2. 현재 정확한 추가 모금액과 환율차이가 심하다 해도 2억여원에서 4억여원에서 늘어난 상황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3. 블로거/네티즌들이 몇달 남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4. 끝으로 블로거/네티즌들께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바쁘실텐대 번거롭게 질문 드려서 죄송합니다만 부탁 드리겠습니다.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즐거운 하루 하루 보내세요. ^ ^


+ KIN(지구촌동포연대) 정진경 간사님 답변

항상 우토로 생각해주시는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1. 현재 우토로 사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큰 돈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완벽을 기하기 위해, 우토로재단 설립, 자체 모금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2. 현재 정확한 추가 모금액과 환율차이가 심하다 해도 2억여원에서 4억여원에서 늘어난 상황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모금 금액에 관한 문제는 저희가 홈피에 따로 공지를 해야하는데, 홈페이지 서버 운영하는 쪽에 문제가 생겨서 지금 갱신 중에 있습니다. 이번 주 중으로는 마무리가 될 것 같습니다.

모금액 차이의 문제는 단순 환율의 문제 + 토지 측량, 등기비용  등입니다.

우토로 토지가 실제 6500평이 맞는지 실측이안되어 있다고 하는군요. 공유지는 얼마나 되는지, 땅 절반은 어디까지인지, 실제 토지 측량이 하나도 안되어 있답니다. 이유인즉 지금까지 땅주인이 거부를 했기 때문이죠. 이러한 비용은 저희가 변호사들의 자문을 얻어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급격히 오르고 있는 엔화 환율 30억 지원 결정부터 지금까지 엔화환율이 매매기준율로만 100원이 올랐습니다.

그렇다고 마냥 모금액을 올릴 수도 없는 일이고 해서, 저희가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환율에 따른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땅값으로만 5억엔, 계약 당시엔 40억원이 맞습니다만, 지금은 44억원에 달합니다. 가만히 앉아서 4억원을 날린 꼴입니다.

정부 30억원은 3억 4천만엔 상당 + 재일동포 모금 4천만엔 + 기지급액 6천만엔 + 현재 아름다운재단 모금액 1억원은 1천1백만엔 상당

이렇게 전부 합쳐보면 4억 5천5백만엔입니다. 아직 4천5백만엔 정도를 더 모아야 합니다. 이돈이 한국 돈으로 4억원 가량 됩니다.

토지 측량비나 등기비를 제외한 수치입니다. 저희가 당초 올해 추가 민간모금 목표로 잡았던 것은 최대 한화 5억원 정도입니다. 환율에 따른 손해, 또 부대비용을 생각해서 최대치로 잡았습니다.

현재 재일동포들도 스스로 모금운동을 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기업을 상대로 모금운동도 하고 있습니다.


3. 블로거/네티즌들이 몇달 남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모금은 공식적으로 올해 광복절까지 종료하고, 완전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단시간에 저 많은 금액을 민간 모금으로 해결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제 기업들이 움직여줘야 합니다. 그 방법은 저희도 나름대로 찾고 있지만, 많은 네티즌이 힘을 모은다면 더 쉬워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도움을 받는 입장에서 어떻게 도와달라고 말씀을 드리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4. 끝으로 블로거/네티즌들께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부지원 결정, 절망에 빠져있던 주민들과, 일본시민들이 다시 희망을 가지고 움직이게 된데는 블로거와 네티즌, 그리고 꾸준히 관심을 잃지 않고 모금에 동참해주신 시민들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여름은 너무 절망적이었습니다. 저희를 질책하고 스스로 움직여주신 여러분들에게서 희망을 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움직여준 이후로, 정부가 움직이고, 일본 정부가 움직이고, 파편화된 재일동포사회가 힘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기업들이 움직일 수 있도록 여러분이 끝까지 노력해주셨으면 합니다.


+ 오신김에 즐겁고, 부담없이 참여하실 수 있는 아래 '우토로 살리기 마지막 모금운동' 에 꼭 들러 주시길 바랍니다. ^ ^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