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게 쓰기/연습장

소말리아에 특수부대 파견하자

소말리아 사태에 대한 자료를 읽어보니, 나라에 해를 끼친 아프간 선교단원은 돈과 권력을 등에 엎었기에 국정원장까지 나서 기를 써서 구출하고, 배를 고치기 위해 항해를 하다가 해적한테 납치당한 평범한 우리 국민들은 처절하게 버림받았다는 것이 다시 한번 확인되면서, 돈과 권력이 원칙이 되는 외교부의 일관성 없는 정책에 몸서리가 쳐지고 두려움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테러와의 협상 불가’가 원칙이기에 구출할 수가 없다는 이야기인데, 이왕 구출 노력을 하지 않는 이유를 저렇게 말씀 하실려면 아프간 사태 때에도 일관성을 지켜야 한다고 봅니다만, 외교부는 아프간 사태 때는 국정원장 까지 직접 날라가서 적극적인 테러와의 협상을 하셨습니다.

더구나 아프간의 인질들은 나라에 해를 끼친 사람들입니다. 나라에 해를 끼친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구출하면서 평범한 밥벌이를 하던 우리 국민들은 왜 무시하는 겁니까. 이유는 두말할 필요 없이 간단합니다. 돈도 빽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난한 저는 외교부가 두렵습니다.


외교부가 거듭 소말리아 납치 사태를 무시하는 이유로 말하길 ‘테러와의 협상 불가’ 라고 하셨다는데, 그럼 ‘테러와의 협상 불가’를 전제로 한 다른 구출노력은 해보셨는지 묻고 싶습니다.

납치범을 구출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돈을 통한 ‘협상 구출’ 과 특수 부대를 통한 ‘무력 구출’ 일 것입니다.

‘테러와의 협상 불가’ 라고 한다면 돈을 통한 협상 구출은 안될 것이고 그러면 특수 부대를 통한 무력 구출이 대안이 될 것 입니다.

외교부는 과연 특수 부대를 통한 무력 구출은 계획해 보셨습니까. 제가 읽어본 아래의 자료를 읽어 보면 ‘테러와의 협상 불가’를 전제로 한 어떠한 다른 노력조차 시도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테러와의 협상 불가’라는 이유는 진짜 이유가 아니고 둘러대기 핑계였던 것입니다.

"그들을 구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있는가?

있었다. 모두가 외면한다고 노력하는 사람이 없진 않았다. 단, 그 사람은 정작 우리 국민이 고통당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간다던 국정원장도 아니었고 해당기관인 외교통상부도 아니었으며 납치된 선박의 선주였다.

단 1명이 그 큰사건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 전부이다. 그의 말에 따르면 외통부는 어떠한 노력도 이제까지 하지 않았다고 한다. 외통부가 알고 있는 정보라면 모두 자기가 알려준 것이라 한다. 참으로 할 말을 잃게 하는 대목이다. 외통부는 이참에 쓸모 없는 외국공관을 한국토산품 판매점으로 바꾸면 더욱 한국을 알리고 외교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한국국민을 위해서 하는 일이 없는데 그런 일이라도 해야하지 않을까? "
(발췌 : deneb님 블로그)

지금까지 보고 들은 자료를 바탕으로 한마디로 소말리아 사태를 정리하면, 소말리아 납치 국민들은 돈 없고 빽 없다는 이유로 외교부가 완전히 무시하여 죽을 고생 하고 있고, 돈 있고 빽 있는 나라에 해를 끼친 아프간 선교단원은 기를 쓰고 구출되어 한숨 돌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정부 산하 중에서도 중요하고도 중요한 기관인 외교부의 현실입니다. 적어도 최근의 사태로 미루어 보면 그렇습니다.

그래도 ‘테러와의 협상 불가’가 외교부의 진짜 이유라면 테러와의 협상 불가를 전제로 한 구출 시도를 해봐야 합니다.

아프간 납치 때는 험한 지형에 인질들이 흩어진 상태로 수감되는등, 납치와 관련된 각종 정보 습득이 어려워 특수 부대를 통한 구출이 어려웠다면, 그래도 소말리아 인질들은 하나의 배 안에 수감되어 있다고 하니깐 특수부대를 통한 구출도 시도해 볼만 하지 않을까 라는 기대를 했습니다.

물론 지구 반대쪽 소말리아도 악조건으로 가득하지만 아프간처럼 전혀 막막하지만은 않은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제안을 하는 이유가 강력하게 특수부대 파견을 주장한다기 보다는,

1. ‘테러와의 협상 불가’ 라는 엉터리 핑계를 대는 외교부의 구체적인 구출 노력을 촉구 하고,

2. 말도 안 되는 허황된 소리 지껄인다~ 라는 악플을 받더라도 블로거들의 소말리아 납치 구출 의견을 활성화 하고 다양화 하기 위한 기대에 제안합니다.

제가 우리나라 특수부대에 대해 깊게 알지는 못하지만 육군 특전사, 해병대 특수 수색대, 해군 UDT, 공군 Rescue 등의 특수 부대는 소말리아 납치 상황 과 같은 특수 상행 발생시 그들을 구출할 수 있는 역량이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테러와의 협상 불가’라는 둘러대기 핑계를 대는 외교부가 본격적인 강력한 구출 노력을 하길 바라며, 돈도 줄 수 없고 특수부대조차 파견하기가 어렵다면 전두환이 육군 특전사 출신이고 예전 아프간 납치 사태때 "인질을 석방하지 않으면 내가 인질을 자처해 그 사람들을 풀어줬으면 좋겠다" 라고 말했다고 하니 전두환이라도 보내겠다는 엉터리 각오라도 다지면서,

지금이라도 외교부는 소말리아 인질 구출노력에 전력 질주 하시길 바랍니다.

Daum 블로거뉴스
외교부는 지금이라도 노력하라~!

+ 우토로 마을 지키기 온라인 촛불시위


우토로,소말리아 문제 해결 촉구 온라인 촛불시위 안내 
 자세한 내용은 브루팡오님 - 외교부는 국민을 버리지 말라. 참고
 

일시 : 2007년 10월 14일 일요일 오후 6시(한국시간) ~ 월요일 늦은 밤까지 집중! 그리고 계속~     

장소 : 현재 이슈 트랙백 베스트에 알마님의 정부 우토로 지원금 절반으로 줄어드나 이 기사가

          올라가  있습니다. 장소를 그곳으로 정해서 알마님의 글에 트랙백 거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트랙백 주소 : http://blog.daum.net/arma2017/tb/5234979

방법 : 위의 촛불 플래시 이미지를 올려주시고 하시고 싶은 말씀을 하십니다.

          플래시 이미지를 삽입하시고 쓰시고자 했던 포스팅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EMBED src=http://cfs10.blog.daum.net/upload_control/download.blog?fhandle=MDdBclRAZnMxMC5ibG9nLmRhdW0ubmV0Oi9JTUFHRS8xMi8xMjk0LnN3Zg==&filename=1294.swf&filename=%EC%9A%B0%ED%86%A0%EC% width=500 height=370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