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우토로 운동(07)

우토로를 지키는 블로거 뉴스-3 (구체적인 실천계획)

+ 짧고도 긴 한달간의 시간이 주어졌다.

9월 30일까지로 협상기간이 연장되었습니다. 시간이 촉박했지만 호소문으로 시작한 블로거들의 우토로 마을 지키기 활동은 재치있는 다양한 글들로 발전되었으며, 이런 자발적인 활동이 협상에도 영향을 주어 협상기간이 한달간 연장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주요 사건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경 설명
360억은 허공에 뿌려도, 53억은 동포를 위해 못투자하나? - 우토로를 돕자
우토로를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일들
블로거들께, 우토로 마을 이슈화와 배너달기에 참여합시다.

사건 진행
우토로를 지키는 블로거 뉴스-1 (미 카트리나 사태의 블로거들 활약상과 우리)
우토로를 지키는 블로거 뉴스-2 (포털과 메타사이트의 적극적 지원)
* 우토로 협상 한달 연장과 관련된 정식 배포 자료


+ 남은 한달의 기간, 1초단위의 구체적인 실천만이 살길이다.

촉박한 시간에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두루뭉실하게 행동했지만, 이제는 나름의 여유가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정하고 우리들이 잘할수 있는 재주를 살려서 최대한 노력해야 할 때입니다. 그래서 이번 '우토로 마을을 지키는 블로거 뉴스'는 그동안 열혈 블로거들이 내놓았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총 정리한다음, 우토로 마을 지키기에 참여했던 모든 블로거들에게 골고루 전파하여 블로거 모두의 실질적인 실천을 돕기 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한달간의 모든 구체적인 실천은 다음의 목표를 지향한다.

1. 네티즌/국민들에게 최대한 홍보하여 우토로 마을 매매가에 충족하는 최대한 많은 성금을 모금한다.

2. 우토로 마을을 후원할 수 있는 힘이 있는 큰 조직인 정부, 한국 기업, 일본 기업등을 움직여서 우토로 마을을 지켜낸다.

+ 위의 목표를 위해 열혈 블로거들은 다음의 다양한 실천 의견들을 내놓았고 이미 신속하게 활동을 개시하고 있다.

1. 대외 홍보 활동
1.1 발전된 네티즌/블로거 홍보
- 외국인 UCC 활동
프랑스인이 우토로 마을분들에게 전하는 동참 메세지 -마을 철거 3일전
[우토로] 영국인이 일본정부, 한국정부에게 고한다.

- 유명인사를 앞세운 홍보
"우토로 마을 지키기 참여 블로거들중 유명 미녀 모델이 있던데 UCC참여를 부탁할 수 있을까?" (산골소년)

- 정치인 참여 촉구
정동영 팀블로그 (이스트라님)
한명숙 블로그
김두관 블로그
외 어느 정치인이 참여해 줄 것인가?
(산골소년)

- 블로거 활동의 가시적인 성과를 알려서 동기부여를 제공하자.
우리 블로거 활동이 협상연장에 기여하다. (기사화 필요)
한겨례 신문에 블로거들의 자발적인 우토로 마을 지키기 활동이 기사화될 예정이다.
(우토로 국제 대책 회의 관계자)
 
1.2 언론 홍보
- "조,중,동의 주요 신문 독자 투고란에 글잘쓰는 우리 블로거들이 직접 글을 투고하여 국민들에게 홍보하면 어떨까요." (우토로 국제 대책 회의 관계자 의견)

- “오마이뉴스나 그 외의 시민기자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들 하셨으면 합니다.” (이스트라님)

- “시사투나잇이나 VJ특공대식의 시사다큐프로그램에 우토로와 관련한 블로거들의
이슈화를 제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
이스트라님)

1.3 네이버/다음 카페를 통한 홍보
- 네이버 우토로에 희망을 카페 (산골소년)
- 다음 우토로에 희망을 카페 (알마님)
 
"카페를 통해 블로거들의 의사소통과 블로거들의 기사를 집중하여 블로거들의 의사소통과 네티즌 홍보를 용이하게 한다. "
(산골소년)
네이버 우토로에 희망을 카페 가입 부탁드립니다~(산골소년)”
다음 우토로에 희망을 카페도 가입 해주세요~(알마님)”

1.4 해외 언론을 통한 홍보 활동
- "우리나라의 싸이월드라는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영리단체에 대한 서명과 기부의 기능을 이용하여 홍보하면 어떨까요." (지호님 블로그)

- 블로거 김홍기님의 자체적인 해외 홍보 활동
“차라리 이제부터는 글 쓸 시간에 이 문제를 해외에서 실어줄 기자들이나, 관련 인맥들을 전략적으로 찾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어요. 문제는 미국이 이 문제에 대해서 별로 관심이 없고, 우리의 정서적 깊이와는 전혀 다른 관점에 서 있기 때문에 외국언론을 노리는 것도 그리 쉽지 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최선을 다해봅니다. 그것만이 조용히 성원하는 사람들의 몫을 만들어내는 길일거에요

1.5 가정과 학교를 통한 국민 홍보 방법
- “학교에서 10~20분 정도 활용할 수 있는 재미나고 미래지향적인 우토로 ppt 자료를 만들어 자유롭게 다운로드할 수 있게 올립니다. 선생님께서는 그냥 화면을 보여 주기만 하고, 마지막에 토론만 붙여 줘도 되도록.....절대 업무에 추가 부담은 드리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심샛별님)

- “긴 글은 읽지 않는 넷유저들의 특성상 짧고 중요한 말만 압축적으로 정리된 알림용 글을 작성했으면 합니다. 학교나 회사, 공공장소의 게시판에 부착하는 용도로도 사용될 수 있겠고 여러모로 쓸모가 많지 않을까 싶어요. 또 우토로 사건에 대한 문자 (90kb)를 작성해서 핸드폰 주소록에 등록된 지인들에게 알려주는 일도 홍보로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네이버 우토로에 희망을 카페의 '리안' 님)

1.5 네이버 네티즌 홍보
"네티즌의 대부분이 즐겨찾는 막강 대형포털 네이버에서의 홍보는 어렵지만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산골소년)

“그래서 우리들이 네이버로 넘어갈때 한곳에서 모여 '우토로 마을 알리기'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아모아서 액기스만을 들고 각개전투로 산재하는 방식을 택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에 네이버에 우토로 카페 하나 만들어 놓고 왔습니다.”(블루팡오님)

-
네이버 우토로에 희망을 카페 가입하기
"참고로 다음과 올블로그만 지원하고 네이버는 무뚝뚝할줄 알았는데, 네이버도 우토로 마을 지키기 활동을 지원해 주었습니다. 하루동안 네이버 카페 메인 우측 하단에 다음의 소개로 장시간
네이버 우토로에 희망을 카페가 노출되었습니다"(산골소년)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네이버 블링크를 통한 이슈화
푸른가을님 글 : 우토로 이슈화 - 네이버를 이용합시다.
 
기타 다른 네이버를 통한 이슈화 방법 있으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1.6 이미 했던 일반 홍보 방법들(단순하지만 여전히 좋은 홍보 방법입니다.)

열혈 블로거로서 멋진 우토로 마을 관련 글을 직접 쓰셔서 이슈화에 동참해 주십시오.

예술적인 재능이 있는 누리꾼이라면 카툰, 그림, 사진, 배너등의 다양한 홍보물을 제작하여 주십시오.
- 다양한 재주를 가진 예술가들의 참여
강자이너님
한사 정덕수님
실비단 안개님
love lamp님

열혈 블로거로서 우토로 마을 관련 글을 펌하셔서 널리 전파해 주십시오.

열혈 블로거로서 '우토로 마을 지키기 배너 달기'에 참여해 주십시오.
배너 모음 : http://mckdh.net/119
서비스형 블로그 참고 배너달기 참고 : http://blog.daum.net/vanuatu/8074286

1.7 참여 블로거들끼리 격려하기
- 참여 블로거들 격려하기
참여 블로거들을 격려하고 더욱더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위한 격려 활동은 필수 입니다. 서로 서로 꾸준히 격려 하는 활동이 필요 합니다. (모두가 같이 해야함)

- 참여 블로거들 링크정리
나중에 언론이나 정부에 적극적인 자료 제시에 참고할수 있고 우리들의 링크 공유를 위한 소중한 작업입니다.
-> 실비단 안개님께서 계속 정리해주실 예정

“다음 블로거 뉴스쪽은 계속 추가하구요, 블로거 기자가 아닌분도 발견(?) 하는대로 추가합니다.”(
실비단 안개님)
 
2. 주요 단체 설득
2.1 청와대
우토로 대책회의 정식 보도자료를 보시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청와대는 우토로 국제 대책 회의에 일단 맞길까요?”(산골소년)

2.2 외교부
 “이제 대한민국 외교부는 우토로문제를 회피하기 위한 변명으로 일관할 것이 아니라 문제발생의 원인이 자신들에게 있음을 인정하고 적극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 바란다. 또한 대한민국 외교부는 우토로 지원 입장이 갑자기 180도 선회된 배경도 즉각 제시하라.”
(알마님 : 우토로-외교통상부는 제정신인가?)

 "외교부가 우토로 마을 지키기에 청와대만큼의 노력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설득의 대상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산골소년)

2.3 닛산
“우토로주민들을 불법점거자로 만들어버린 닛산을 공격하려고 합니다. 아직 집회 일정은 잡지 못했습니다만, 집회가 불가할 경우 기자회견 형식을 빌려서라도 할 수 있습니다. 닛산불매운동은 고민 중에 있습니다만, 규모의 측면에서 볼 때, 상당한 비용과 인력이 필요한 운동이기에 인터넷 상으로 2차대전 당시 군수기업이었던 닛산의 만행을 알리는 일을 하겠습니다. 닛산이 중국에서는 혼쭐났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집회때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또 블로거님들이 닛산의 만행을 재미있게(??) 써주십사 요청드립니다.”(우토로 국제 대책회의)

2.4 탑블로거
“아직 블로고 스피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탑블로거의 영향력은 더욱 클수 밖에 없다.”(산골소년)

- 탑블로거의 영향력에 관한 예
 민노씨의 글 -> 도아님의 글 -> kkommy님의 글로 자연스럽게 전파되다.
 
“저 위의 사례처럼 '선의의 강요'가 아닌 '자발적인 참여'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수 있도록 우리가 더욱더 노력해야 겠습니다.”(알마님)

기타,
"시사IN 을 움직여 봅시다." (심샛별님)

3. 구체적인 개발 계획안 제시


을 참고로 다양한 개발 계획안 제시가 이루어진다면 국민과 정부등의 주요 조직을 움직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위와같은 다양하고도 구체적인 실천방법으로 블로거들의 다양한 재주와 큰 힘을 보여주자.

얼마전에 읽은 어느 책에서 전략화, 현지화, 집중화 같은 애매한 표현보다는 전략화는 '살길을 찾는다.' 현지화는 '권한을 위임한다.' 등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바꿔야 하며, 일초 단위라도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다음 실천해야지만 불필요한 비용 누수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우토로 마을 지키기 활동이 한달이 안되는 기간이 남았는데, 무작정 그냥 해보는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돕기 방법을 제시하고 실천하지 못한다면 지금의 어려운 상황은 풀리지 않고 계속 될것이지만, 위와 같은 블로거들의 다양한 실천 방법을 인식하고 내가 잘 할수있는 분야를 찾아 블로거/네티즌들이 실천한다면 의외로 문제는 쉽게 접근할수 있으며, 이 문제는 많은 블로거/네티즌들이 참여할수록 십시일반 효과로 더욱더 쉽게 해결될수 있을것입니다.

우토로 마을 지키기 참여 또는 관심 블로거께서는 위의 실천계획을 읽어 보시고, '다양한 의견' 또는 '내가 하고 싶은 방법'들에 대하여 여기 또는 각 블로거들께 '댓글과 트랙백'으로 남겨주시길 바라며,

그리고 위의 모든 다양하고 구체적인 우토로 마을 지키기 활동이 지향하는 궁극의 목표를 다시 말씀드리면,
“1. 네티즌/국민들에게 최대한 홍보하여 우토로 마을 매매가에 충족하는 최대한 많은 성금을 모금한다.

2. 우토로 마을을 후원할 수 있는 힘이 있는 큰 조직인 정부, 한국 기업, 일본 기업등을 움직여서 우토로 마을을 지켜낸다.”
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기부 참여,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실천방법 입니다.
아름다운 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용카드 휴대폰 송금 바로가기
아름다운 재단 무통장 입금
하나은행 162-910006-81704 / 국민은행 006001-04-091586
(예금주:아름다운재단)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